‘막걸리 적금’ 만든 하나銀 상품개발부 “한달간 시음… 술평론가 사사”

‘막걸리 적금’ 만든 하나銀 상품개발부 “한달간 시음… 술평론가 사사”

입력 2010-04-03 00:00
수정 2010-04-03 0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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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12월 어느 날. 업무보고를 하러 행장실에 간 김성엽 하나은행 상품개발부장은 머릿속에 큰 물음표 하나를 품은채 방을 나왔다. “요즘 막걸리가 트렌드인데 관련한 상품 하나 만들어보지.”라며 툭 던진 김정태 행장의 말 한 마디 때문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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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일 서울 을지로 하나은행 본점에서 상품개발부 직원들이 아이디어 회의를 하고 있다. 하나은행 제공
2일 서울 을지로 하나은행 본점에서 상품개발부 직원들이 아이디어 회의를 하고 있다.
하나은행 제공
●김정태 행장 한마디서 출발

지난달 23일 출시된 하나은행 ‘생막걸리 하나적금’의 시작이었다. 살을 빼면 우대금리를 준다는 ‘S라인 적금’(2008년 9월 출시)에 이어 ‘펀(Fun·재미)’한 컨셉트로 두 번째 내놓은 이 상품은 출시 일주일째인 3월 말 현재 3834좌를 유치했다. 1년 6개월만에 5010억원(10만 4038좌)을 유치한 히트상품 S라인적금에는 못 미치지만 꾸준히 입소문을 타고 있다.

상품개발부는 은행 안에서도 독특한 위치를 차지한다. 은행원이지만 숫자와 씨름하는 게 아니라 아이디어와 씨름한다. 은행의 얼굴인 여·수신 상품을 만드는 ‘브레인’들이 모여 있는 곳이기도 하다. 막걸리로 적금상품을 만드는 과정에선 어떤 우여곡절을 겪었을까. “처음 한 달은 막걸리를 공부했어요. S라인적금 만들 땐 팀원들이 전부 다이어트를 했었죠. 대상을 알아야 상품을 만들 수 있잖아요. 전국 20여개 막걸리 술도가를 돌아다니며 시음을 한 건 기본이고, 막걸리학교 교장인 술평론가 허시명씨를 사사하기도 했어요.”(방동욱 과장·우요한 대리)

막걸리를 공부하다 보니 ‘우리쌀’, ‘건강한 술’, ‘한국의 문화가 담긴 술’, ‘추억을 말할 수 있는 술’이란 컨셉트가 나오기 시작했다. ▲가족·친구와 막걸리를 즐기는 사진 제시 ▲과거 추억의 흑백사진 제시 ▲통장에 막걸리를 건강하게 즐기겠다고 서약 ▲막걸리를 가장 선호하는 연령인 만 35세 이상이 가입하면 우대금리를 주는 아이디어는 이렇게 나왔다.

●숫자 아닌 아이디어와 씨름

은행 내에서는 ‘음주를 조장하는 상품 아니냐.’, ‘특정 회사 밀어주기 아니냐.’는 반대 의견도 있었다. 그러나 “적당히 마시면 건강에 도움이 되는 술이고 우리나라 문화를 대표하는 데 막걸리만한 상품이 없다.”며 사람들을 설득했다. 김 행장의 든든한 지원도 한몫 했다. “상품은 무조건 쉽고 친근해야 한다.”는 게 그의 지론. ‘생막걸리 하나적금’이란 이름도 김 행장의 아이디어다.

김민희기자 haru@seoul.co.kr
2010-04-03 1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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