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포털 쇼핑몰 상품 품질·가격 등 엉터리 투성이

대형포털 쇼핑몰 상품 품질·가격 등 엉터리 투성이

입력 2013-05-16 00:00
수정 2013-05-16 0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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甲 횡포 ‘1등’… 신뢰도는 ‘꼴찌’

경기 고양에 사는 30대 여성 이모씨. 올 3월 가격비교 사이트인 네이버지식쇼핑(네이버)으로부터 14만원을 들여 전화기를 샀다. 집을 비울 일이 많아 자동응답 기능이 있는 제품을 골랐다. 하지만 배송된 제품에는 그 기능이 없었다. 포털 사이트의 제품설명과 판매 사이트의 정보가 일치하지 않았던 것이다. 교환·환불을 요구했지만 네이버를 운영하는 NHN 측은 “상품에 대한 책임은 질 수 없다”고 했다. 판매업체에서도 “판매 사이트에는 자동응답 기능이 없다고 돼 있어 환불할 수 없다”고 대답했다. 이씨는 “많은 사람이 이용하는 네이버라서 믿고 물건을 샀는데 돈만 날린 꼴”이라고 분통을 터뜨렸다.

공정거래위원회가 최근 가격비교 사이트 소비자 피해가 급증함에 따라 7개 관련 사이트에 대한 불시점검 결과를 15일 발표했다. 조사결과 시장 점유율의 절반 정도를 차지하는 네이버·다음이 각 분야에서 마치 경쟁이라도 하듯 꼴찌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숭규 공정위 전자거래과장은 “가격비교 사이트를 따로 떼내 피해건수를 집계하고 있지는 않지만 최근 부정확한 정보로 인한 소비자 피해·불만이 늘고 있는 것으로 파악돼 점검에 나섰다”면서 “대형 포털업체들이 막대한 수수료를 챙겨왔지만, 정작 신경써야 할 서비스 품질에는 소홀했던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소비자원에 접수된 전자상거래 관련 피해건수는 2009년 3799건에서 지난해 4467건으로 17.6%가 늘었다. 이번 점검은 올 2월부터 최근까지 네이버·다음·다나와·에누리닷컴·바스킷·어바웃·비비 등 7대 가격비교 사이트를 대상으로 해당 업체에 미리 알리지 않고 실시됐다.

TV·냉장고 등 20개 품목이 대상으로 ▲가격정보 일치 ▲배송비정보 일치 ▲품절정보 표시 ▲옵션정보 일치 ▲낚시성 광고 여부를 조사했다. 가격정보의 정확성 면에서 네이버가 가장 낮은 점수를 받았다. 불일치율이 11.0%에 달했다. 상품 10건당 1건 이상 가격정보가 잘못 표시된 셈이다. 이는 7개 사이트 평균인 6.9%를 크게 웃돈다. 가격정보가 가장 정확한 사이트는 다나와로 조사됐다. 불일치율이 3.5%였다. 품목별로는 핸드백(81.6%), LED 모니터(84.2%), 운동화(86.0%) 등의 가격 일치율이 낮았다.

배송비 정보 일치 여부는 어바웃이 가장 낮았고, 다음이 뒤를 이었다. 각각 일치율이 51.9%와 56.7%에 불과해 평균(59.9%)을 밑돌았다. 배송비 정보가 정확한 사이트는 비비(66.3%)와 에누리닷컴(64.7%)이었다.

판매 사이트에는 품절인데도 가격비교 사이트에는 버젓이 판매되는 것으로 표시된 경우도 많았다. 품절 정보가 정확하지 않은 비율은 네이버와 다음이 각각 12.0%와 10.4%로 평균(9.6%)보다 높았다. 낚시성 광고도 다음과 네이버에 훨씬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낚시성 광고 비중은 다음이 5.6%로 가장 많고 이어 네이버로 2.7%였다.

세종 김양진 기자 ky0295@seoul.co.kr

2013-05-16 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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