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부, 4년간 651억 지원
정부가 급성장이 예상되는 스마트광고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1인 창조기업’ 육성을 지원한다. ‘실감·체험형 광고’ 같은 새로운 광고 분야도 개발한다. 미래창조과학부는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스마트광고산업 육성전략’을 마련하고 진흥 사업을 적극 추진한다고 3일 밝혔다.스마트광고는 스마트폰, 스마트TV, 태블릿PC, 전자 간판 등 스마트 미디어로 제공되는 양방향·맞춤형 광고를 뜻한다. TV 광고와 비교하면 제작비가 10% 이하 수준이라 중소기업도 아이디어만 있다면 어느 정도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분야다. 스마트광고는 최근 이용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지만 제작, 연구개발, 전문 인력 등 관련 인프라는 미흡한 실정이다.
미래부는 4대 세부 추진계획에 따라 2017년까지 여기에 총 651억원의 예산을 투입한다. 먼저 제작 기반 확충을 위해 9월 완공되는 경기 고양시 디지털방송콘텐츠지원센터 ‘빛마루’ 등에 중소 광고회사가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스마트광고 제작 시설을 구축한다.
또 ‘1인 창업 및 비즈니스 지원센터’를 설립해 ‘1인 창조기업’이나 소규모 광고회사를 적극 육성할 계획이다.
업계, 학교, 연구소, 정부 협력을 통해 광고 기술도 개발해 2017년까지 ‘맞춤형 광고’, ‘실감·체험형 광고’, ‘광고효과 측정기술’, ‘디지털사이니지 기반 기술’ 등 4대 스마트광고 분야를 키운다. 더불어 인력 양성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새로운 광고산업 통계도 도입한다. 최정규 방송산업정책과장은 “아이디어를 가진 중소기업의 참여가 늘면 신규 광고시장이 적극 창출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강병철 기자 bckang@seoul.co.kr
2013-06-04 18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