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메라 써보고 구매 결정하세요”

“카메라 써보고 구매 결정하세요”

입력 2013-11-14 00:00
수정 2013-11-14 0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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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림푸스, 공격적 마케팅…업계 처음 3박 4일 대여

“일단 써 보시고 결정하세요.”

홈쇼핑 속 쇼핑 호스트가 자주 하는 말이지만 업체 입장으로 보면 ‘양날의 칼’과 같은 마케팅이다. 수요 예측 등을 잘못했다가는 매출이나 홍보는 고사하고 재고만 떠안는 일도 적지 않기 때문이다. 최근 업계 전반에 불어닥친 불황 속에 일부 업체들이 무료 대여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올림푸스는 자사 주력 카메라 모델인 ‘OM-D E-M1’과 ‘PEN E-P5’를 3박 4일간 무료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13일 시작한다고 밝혔다. 고가의 카메라를 단순히 매장 진열대 앞에서 조작해 보는 것을 넘어 소비자가 충분히 카메라의 성능을 경험하는 기회를 준다는 취지로, 카메라 업계 최초의 시도다. 사실 이런 무료 대여 마케팅은 제품 자체만으로 보면 경쟁사보다 뒤질 것이 없지만 브랜드 인지도 등에서 밀려 스스로 홀대를 받는다고 생각하는 업체가 주로 택하는 방법이다. 올림푸스가 이런 공격적인 마케팅을 진행하는 것은 미러리스 카메라 시장에서 ‘업계 3위, 시장점유율 20%’를 지켜야 한다는 절박감 때문이다. 올림푸스 관계자는 “제품 성능과 스펙 등을 비교하면 타사 제품보다 월등하다는 자신감을 바탕으로 한 이벤트”라며 “점진적으로 대여 제품의 숫자나 범위를 확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르노삼성 자동차가 지난 7월부터 진행 중인 ‘SM3 333’ 판촉도 비슷한 맥락이다. 르노삼성은 석 달 전 타사의 준중형 차량을 산 운전자에게 SM3를 3일간 무료로 시승할 기회를 줬다. 이후 고객이 구매를 원하면 경쟁사의 제품을 SM3 신차로 교환해주는 제도다. 르노삼성에 따르면 SM3는 지난 한 달 동안 1739대가 팔렸다. 올 초와 비교하면 2배가량 늘어난 판매량으로, 해당 제품이 출시된 지 4년이 됐다는 점을 고려하면 놀라운 선전이다. 르노삼성자동차 관계자는 “직접 경험해 봐야 진가를 알 수 있는 상품이라고 생각해 준비한 프로모션”이라면서 “제품 경쟁력에 확신이 없다면 시작조차 못 했을 것”이라고 밝혔다.

유영규 기자 whoami@seoul.co.kr



2013-11-14 2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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