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재경영 특집] “이공계 인력도 경영 알아야” 삼성MBA 호응

[인재경영 특집] “이공계 인력도 경영 알아야” 삼성MBA 호응

입력 2014-09-29 00:00
수정 2014-09-29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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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그룹의 경영이념은 ‘인재와 기술을 바탕으로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를 창출하여 인류사회에 공헌한다’다. 또 5대 핵심가치(①인재제일②최고지향③변화선도④정도경영⑤상생추구) 중 제1가치가 인재제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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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년 신입사원 하계 수련대회에서 이재용(가운데) 부회장, 최지성(왼쪽) 미래전략실장 등 경영진이 신입사원들을 격려하고 있다. 삼성그룹 제공
2011년 신입사원 하계 수련대회에서 이재용(가운데) 부회장, 최지성(왼쪽) 미래전략실장 등 경영진이 신입사원들을 격려하고 있다.
삼성그룹 제공


삼성에 입사하면 가장 먼저 ‘그룹 입문교육’을 받는다. 삼성을 글로벌 일류기업으로 우뚝 서게 한 도전과 개척의 80년 역사를 공부하면서 삼성 구성원이 된 것에 대한 자부심을 느낄 수 있는 프로그램들로 구성됐다. ‘깨끗한 조직문화’ ‘글로벌 삼성 위상’ 등의 주제도 다뤄진다. 교육 기간은 대략 2주일 정도다. 삼성 교육의 요람인 경기 용인 삼성인력개발원에서 주로 교육이 진행된다.

삼성은 또 ‘세계화를 위한 현지화’ 전략의 하나로 지역전문가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국제적인 감각을 지닌 세계 경영자를 양성하려는 취지로 대리, 과장급에서 선발해 진행한다. 지금까지 약 5000명이 이 프로그램을 거쳤다.

삼성MBA는 21세기 초일류기업의 초석이 될 차세대 핵심 인력을 발굴, 양성하고자 지난 95년 도입한 전문 인력 육성제도다. ‘이공계 인력도 경영을 알아야 한다’는 취지에서 시작됐다. 개인이 외국의 유명 대학에 지원해서 이뤄지는 해외 과정과 국내대학에 위탁해 교육을 실시하는 국내 과정이 있다.

삼성의 승격자 교육 과정은 차장, 부장 승진자들을 대상으로 삼성의 핵심 가치와 간부로서의 리더십을 함양하기 위한 과정이다. 부하들과의 소통, 애로점 해결, 문제 발생 때 대처 요령 등이 주요 프로그램이다. 선임 부장급들 가운데 일부를 선발해 임원 양성과정도 운영한다.

김양진 기자 ky0295@seoul.co.kr
2014-09-29 1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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