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시대 발로 뛰는 삼성·SK·LG 총수
이달 21일부터 2박 3일간 제주 세미나
최 회장 최근 ‘고객 등과 소통·신뢰’ 강조
그룹 ‘핵심성장동력+이야기’ 논의 관측
최태원 SK그룹 회장
‘SK CEO 세미나’는 그룹 전 계열사 CEO가 한자리에 모여 올해 경영 성과를 점검하고 다음해 경영 전략을 논의하는 연례행사다. 최 회장은 계열사 CEO가 총출동하는 최종 전략 회의이자 내년도 경영 방향이 정해지는 중요한 세미나인 만큼 현장에서 머리를 맞댈 필요성이 있다고 보고 철저한 방역 조치 아래 온·오프라인 병행 개최를 결정했다.
SK그룹은 이번 세미나에서 코로나19가 변수가 아닌 상수가 된 상황 속 기업별 대응 방향에 대해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최 회장도 최근 전 직원에게 보낸 이메일에서 “코로나19 경영 환경은 이제 일상이 됐다”며 “오히려 ‘딥체인지’를 위한 새로운 기회로 삼으라”고 주문했다.
특히 최 회장이 강조한 ‘스토리 경영’이 이번 세미나에서 구체화될 전망이다. 앞서 최 회장은 지난 6월 확대경영회의에서 “CEO는 시장, 투자자, 고객과 지속적으로 소통하며 신뢰를 확보하는 ‘스토리 텔러’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최 회장의 ‘스토리 경영’이란 주가나 실적 등 숫자로 드러나는 성과뿐만 아니라 이야기로 풀어내야 하는 환경·사회·지배구조(ESG)와 사회적 가치 등을 기업 가치에 반영해 고객과 투자자의 신뢰를 얻는 경영을 말한다.
계열사 CEO들도 각자 스토리 경영 전략을 짜는 데 집중하고 있다. 바이오, 친환경, 배터리, 신재생 에너지와 5세대 이동통신(5G) 기반 자율주행 모빌리티 등 SK그룹의 핵심 성장 동력에서 이야기가 가미된 경영 전략을 마련하는 것이 주요 과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영준 기자 the@seoul.co.kr
2020-10-19 21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