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급감’ 면세점, 中보따리상 등에 수수료 3.9조

‘고객 급감’ 면세점, 中보따리상 등에 수수료 3.9조

박기석 기자
박기석 기자
입력 2022-10-10 14:00
수정 2022-10-10 1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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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세점 지난해 지불한 송객수수료 2019년 3배
코로나로 늘어난 재고 소진위해 ‘다이궁’에 의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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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성국 더불어민주당 의원
홍성국 더불어민주당 의원
코로나19로 고객이 급감한 국내 면세점이 중국 보따리상 등에 매출을 의존하면서 이들에게 지불한 수수료가 지난해 3조 9000억원에 육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홍성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0일 관세청으로부터 받은 자료를 보면, 면세점이 지난해 지불한 송객수수료는 3조 8745억원으로,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1조 3170억원보다 약 3배 늘었다.

송객수수료는 면세점이 한국과 중국을 오가며 면세품을 소규모로 거래하는 중국인 보따리상, 일명 다이궁에게 지불한 수수료다. 다이궁은 물건을 대신 전달해주는 사람이라는 의미로 면세점과 시장에서 각종 물품을 저가로 구입한 후 중간상을 통해 상대 국가의 시장에 판매해 수입을 올린다. 면세점은 물품을 대량 구매하는 다이궁에게 수수료를 지급해 이들을 유치한다. 또한 외국인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해 구매를 알선한 여행사에게 송객수수료를 지불하기도 한다.

지난해 송객수수료가 증가한 것은 면세점이 코로나로 인해 늘어난 재고를 소진하기 위해 다이궁에 대한 의존도를 높였기 때문이라고 홍 의원은 설명했다. 다이궁이 면세점 간 출혈 할인 경쟁을 유도하거나 코로나로 인해 발생한 격리 비용까지 청구하면서 송객수수료가 대폭 증가했다.

홍 의원은 “다이궁의 의존도를 줄이고 면세점 간 과도한 출혈 경쟁을 막기 위해 송객수수료를 정상화시키는 게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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