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극곰 조상은 아일랜드 불곰”

“북극곰 조상은 아일랜드 불곰”

입력 2011-07-09 00:00
수정 2011-07-09 00:24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14

英연구진 DNA분석 결과 발표



‘하얀 북극곰의 엄마는 갈색 불곰’

지구상에 살아 있는 모든 북극곰이 아일랜드 암컷 불곰 한 마리의 후손이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영국과 아일랜드, 미국 과학자들은 아일랜드 각지의 8개 동굴에서 발견된 고대 불곰 17마리의 치아와 뼈의 미토콘드리아 DNA를 분석한 결과 이런 결론을 내렸다고 영국의 학술지인 ‘커런트 바이올로지’ 최신호를 통해 8일 발표했다. 미토콘드리아 DNA는 모계로만 후손에 전달된다.

이 연구에 따르면 10만여년 전 기후변화 탓에 서식지를 떠나 이동하던 회색곰 수컷이 아일랜드 불곰 암컷과 만나 교잡종인 현재의 북극곰을 낳은 것으로 추정된다.

연구진은 여러 종의 곰들이 200만~40만년 전 사이 공동조상으로부터 갈라져 나왔지만 마지막 빙하기 직전이나 중간에 회색곰들이 아일랜드의 암컷 불곰들과 교잡할 기회가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지금까지 북극곰의 가장 가까운 조상은 알래스카 부근 알렉산더 제도의 여러 섬에 서식하는 불곰으로 알려져 왔지만 이번 연구 결과 아일랜드 불곰만큼 유전자가 일치하지는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대근기자 dynamic@seoul.co.kr
2011-07-09 13면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남북 2국가론’ 당신의 생각은?
임종석 전 대통령실 비서실장이 최근 ‘남북통일을 유보하고 2개 국가를 수용하자’는 내용의 ‘남북 2국가론’을 제안해 정치권과 학계에서 갑론을박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당신의 생각은?
반헌법적 발상이다
논의할 필요가 있다
잘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