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이 왜 펄쩍 뛰는지…

일본이 왜 펄쩍 뛰는지…

입력 2011-07-25 00:00
수정 2011-07-25 0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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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원인 발표 못믿겠다” 아사히 등 민감한 반응

일본 언론이 24일 중국의 고속열차 추락 사고를 1면 톱 기사와 관련 박스 등으로 대서특필했다. 일본이 이처럼 중국의 열차사고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은 최근 양국 간에 불거진 신경전과 무관치 않아 보인다. 중국은 지난 1일 베이징~상하이 구간에 개통한 고속철 ‘CRH380A’를 자국의 독자적인 기술로 만들었다며 미국 등에 특허신청을 추진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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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일본은 중국의 고속철은 중국 국영 철도업체인 중궈난처(中國南車)가 일본 가와사키중공업의 기술을 바탕으로 만든 것이라며 맞대응하겠다고 감정싸움을 벌였다.

아사히신문은 이번 사고의 원인을 분석하며, 중국 고속철도의 차량과 운행시스템이 분리된 데 따른 사고일 가능성이 높다고 보도했다. 팬터그래프(전기기관차 등의 집전장치)의 손상 등 차량 자체의 문제 또는 운행 시스템의 문제를 제기했다. ‘벼락으로 인한 사고’라는 중국의 발표를 믿지 않는 분위기다.

한편 사고 당시 부상자들의 글이 트위터 등에 즉시 공개돼 그나마 구조작업이 신속히 진행된 것으로 알려졌다. @양취안취안양(@洋圈圈洋)이라는 계정을 쓰는 부상자는 중국판 트위터인 ‘웨이보’(微博)에 “살려주세요. 둥처(動車) D301호가 원저우(溫州) 역에서부터 멀지 않은 곳에서 탈선했습니다. ”라며 구호를 요청했다. 이 구조 메시지는 바로 누리꾼들에 의해 9만 4000회 이상 전달되며 인터넷을 통한 구호 지원 활동이 진행됐다.

도쿄 이종락특파원·서울 박성국기자

jrlee@seoul.co.kr

2011-07-25 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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