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AE, ‘정권 전복·이슬람 국가화’ 음모 확인

UAE, ‘정권 전복·이슬람 국가화’ 음모 확인

입력 2012-09-21 00:00
수정 2012-09-21 16:06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이슬라’ 소속 60명 체포‥무슬림형제단 연계”

아랍에메리트(UAE)의 현 정권을 무너뜨리고 이슬람 국가극 수립하려는 음모가 확인됐다고 현지 일간지 더내셔널이 21일 보도했다.

국가안보를 해치려 한 혐의로 체포된 60명 가운데 일부가 검찰 조사에서 UAE에 이슬람 정부를 세우려는 의도가 있었음을 시인했다고 UAE검찰의 한 관계자가 밝혔다.

체포된 60명은 모두 이슬람 개혁운동 단체 ‘이슬라’ 소속으로 무슬림형제단과 연계된 것으로 드러났다고 신문은 전했다.

또 퇴역 군인과 젊은 UAE 국민 대상으로 대원을 모집하는 등 초기 단계의 군사 조직도 갖추고 있었다.

아울러 아랍 전역에서 활동 자금을 모으는 한편 일부는 회원들이 운영하는 포트폴리오에 투자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밖에 트위터 등을 통해 정부 관리의 부패 관련 소문을 퍼뜨리는 등 현 UAE 정부의 정통성에 흠집을 내기 위한 온라인 활동도 벌였다.

UAE 검찰은 지난 7월 국가안보를 해치려 한 조직을 적발했다고 밝힌 뒤 관련자 60명을 체포해 조사하고 있다.

UAE는 지난해에도 웹사이트에서 정치 개혁 운동을 벌인 죄목으로 징역형을 선고받은 활동가 5명을 사면한 바 있다.

UAE는 넉넉한 사회복지 혜택 덕분에 지난해 중동을 한바탕 휩쓴 ‘아랍의 봄’과 같은 대규모 시위는 발생하지 않았다.

그러나 각 에미리트(지방정부) 통치자 중심의 현 지배체제가 약화될 것을 우려해 온라인 등에서의 사회 운동이나 정치 운동 등을 엄격하게 처벌하고 있다.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유튜브 구독료 얼마가 적당하다고 생각하나요?
구글이 유튜브 동영상만 광고 없이 볼 수 있는 ‘프리미엄 라이트'요금제를 이르면 연내 한국에 출시한다. 기존 동영상과 뮤직을 결합한 프리미엄 상품은 1만 4900원이었지만 동영상 단독 라이트 상품은 8500원(안드로이드 기준)과 1만 900원(iOS 기준)에 출시하기로 했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적절한 유튜브 구독료는 어느 정도인가요?
1. 5000원 이하
2. 5000원 - 1만원
3. 1만원 - 2만원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