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부족하면 혈압·혈당·콜레스테롤 상승”

“수면부족하면 혈압·혈당·콜레스테롤 상승”

입력 2013-11-07 00:00
수정 2013-11-07 10:06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14
잠이 부족하면 혈압·혈당·혈중 콜레스테롤이 상승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펜실베이니아 대학 수면신경생물학센터의 마이클 그랜드너 박사는 5만여명의 조사자료를 분석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말했다.

하루 수면시간이 5시간 이하이거나 5~6시간인 사람은 전반적으로 건강상태가 좋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그랜드너 박사는 밝혔다.

수면시간이 5시간 미만인 사람은 7~8시간인 사람에 비해 혈압과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을 가능성이 2배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은 또 당뇨병이 나타날 위험이 75%, 비만이 될 가능성이 50% 더 높았다.

수면시간이 5~6시간인 사람도 7~8시간인 사람에 비해 혈압이 높거나 비만이 될 가능성이 약20% 컸다.

하루 9시간 이상 자는 것은 그러나 건강에 별 부정적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종별로는 수면부족과 고혈압의 연관성은 흑인, 백인, 남미계 주민들 모두에 해당됐으며 아시아계 주민의 경우는 수면부족과 고지혈증의 연관성이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이 연구결과는 ‘수면의학’(Sleep Medicine) 최신호에 실렸다.

연합뉴스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남북 2국가론’ 당신의 생각은?
임종석 전 대통령실 비서실장이 최근 ‘남북통일을 유보하고 2개 국가를 수용하자’는 내용의 ‘남북 2국가론’을 제안해 정치권과 학계에서 갑론을박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당신의 생각은?
반헌법적 발상이다
논의할 필요가 있다
잘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