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2 등정 노르웨이 여성 산악인, 죽어가는 포터 그냥 지나쳐 올랐다”

임병선 기자
입력 2023-08-12 00:51
수정 2023-08-12 15:14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크리스틴 하릴라의 BBC 인터뷰 내용을 12일 오전 6시 45분쯤 업데이트합니다.AP 통신의 기사 중 두 사람의 나이, 등반 사고 현황 등을 12일 오후 3시 15분쯤 업데이트합니다.
노르웨이의 여성 산악인 크리스틴 하릴라(왼쪽)가 지난 5일(현지시간) 네팔 수도 카트만두의 트리뷰반 국제공항 입국장에서 네팔 셰르파 가이드인 텐옌 셰르파와 최단 기간 히말라야 8000m 이상 14좌 완등 기록 달성을 자축하고 있다. 둘은 종전 189일을 무려 92일로 앞당겼다. 하지만 완등의 마침표를 찍었던 파키스탄 K2 등정 당시 짐꾼 무함마드 하산을 구조하는 데 소홀했으며, 그의 몸을 넘어가 기록 달성에만 혈안이었다는 의혹으로 빛이 바래고 있다. 카트만두 AP 연합뉴스
카트만두 AP 연합뉴스
파키스탄 카라코람 산맥에 있는 세계에서 두 번째로 높은 봉우리 K2(해발 고도 8611m)를 등정하던 노르웨이의 유명 여성 산악인 일행이 다쳐서 오도가도 못하는 짐꾼(포터)을 그대로 지나쳐 등정을 이어갔다는 의혹이 제기됐다고 영국 BBC가 11일(현지시간) 전했다.

지난달 27일 K2의 아주 비좁은 통로인 보틀넥(병목, 8200m)에서 일어난 일이다. 무함마드 하산(27)이란 포터가 로프를 걸어 이동하는 렛지 중 하나에서 떨어져 다쳤다. 소셜미디어에는 한 무리의 산악인들이 하산을 지나쳐 올라가는 모습이 담긴 동영상이 돌아다니고 있다. 몇 시간 뒤 하산은 결국 숨을 거뒀다.

노르웨이 여성 산악인 크리스틴 하릴라(37)가 8000m 이상 14좌 완등을 최단 기간 달성하겠다는 욕심 때문에 하산을 지나쳐 올랐다는 의심을 받고 있다. 사실 동영상을 보면 하릴라만은 아니었던 것으로 보인다. 상당히 많은 산악인들이 비좁은 위쪽 통로에 줄줄이 서 있었다. 하지만 14좌 완등 도전의 마지막이 K2였던 만큼 하릴라의 하산 외면은 부각되는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그는 어려운 여건에서 하산을 돕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다했다며 관련 의혹을 부인하고 있다.

그러나 오스트리아 등반가 빌헬름 스타인들과 필리프 플라미그는 사람들이 하산의 몸을 넘어가 등정을 이어가는 것처럼 보이는 사진들을 게재했다. 두 사람은 악천후와 눈사태 가능성을 우려해 등정을 포기했다. 스타인들의 등정 시도를 다큐멘터리로 촬영하고 있던 이들은 드론을 띄워 촬영했는데 문제의 장면을 담게 됐다. 하지만 사람들의 움직임이 워낙 작게 찍혀 이들은 다음날에야 상당히 문제 되는 장면이 찍혔음을 확인했다. 또 동영상을 봐선 하산이 다친 뒤 얼마나 시간이 경과된 시점에 촬영한 것인지 판단하기 힘들다고 방송은 지적했다.
빌헬름 스타인들 동영상 캡처 영국  BBC 홈페이지 재인용
빌헬름 스타인들 동영상 캡처
영국 BBC 홈페이지 재인용
스타인들은 BBC 인터뷰를 통해 “우리는 그 친구가 보틀넥의 트래버스 위에 누운 채로 살아 있었음을 봤다. 그리고 사람들이 그의 몸을 넘어서 정상 쪽으로 올라가고 있었다. 그리고 구조 임무는 없었다. 나는 정말 충격을 받았다. 그리고 정말 슬펐다. 나는 사람들이 그냥 스쳐 지나갔고 구조하려는 노력도 없었다는 사실이 슬퍼 울기 시작했다”고 털어놓았다.

플라미그는 오스트리아 일간 ‘데르 스탠다르드’ 인터뷰를 통해 “하산을 치료한 사람이 한 명 있긴 했다. 다른 모두는 열띤 경쟁 분위기에서 정상으로 향하고 있었다”고 말했다.

하릴라는 하산을 죽게 내팽개쳤다는 의혹을 부인했다. 그의 죽음 때문에 누구도 비난받아선 안된다며 자신은 “잘못된 정보와 증오”의 확산을 막기 위해 성명을 발표해야겠다고 생각했다고 했다.

이어 BBC 월드 투나잇 인터뷰를 통해 자신과 자신의 팀은 어려운 여견에서 돕기 위해 모든 것을 다했다며 “비극적인 사고다. 여기 K2에서 그날 목숨을 다한 아버지자 아들이며 남편이 있다. 나는 그런 식으로 인생을 마친 것이 아주아주 슬프다”고 말했다.
크리스틴 하릴라는 짐꾼 무함마드 하산의 죽음은 안타깝지만 자신들은 최선을 다했다고 관련 의혹을 부인하고 있다. 하산 가족 제공 영국 BBC 홈페이지 재인용
하산 가족 제공
영국 BBC 홈페이지 재인용
그의 말을 좀 더 들어보자. “다른 산악인들로 북적이는 좁은 통로에서 그의 주검을 옮기는 일은 가능하지 않다. 하산은 우리 팀의 일원이 아니었다. 그가 (렛지에서) 추락하는 장면을 보지 못했지만 더 많은 무리가 그가 다친 사실을 알아챘을 때는 결코 혼자 있지 않았다. 하산을 고용한 회사가 답할 의문들이 많다. 그는 로프를 확보하기 위해 본대보다 앞서 고정시키는 팀원이었다. 해서 산소통도 갖고 있지 않았고, 적당한 방한복도 갖춰 입지 못했다. 우리는 그를 살리려 노력했다. 우리는 많은 시간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했다. 아주아주 좁은 통로다. 어떻게 등정하며 트래버스를 건너며 (한 사람을) 끌고 다니느냐? 그건 가능하지 않다.”

정작 문제는 사진이나 동영상이 너무 흐릿해 실체를 규명하는 데 별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하릴라는 인스타그램 포스팅을 통해 당시 일을 돌아봤는데 다른 팀에 속했던 하산이 몇m 앞에서 비극적인 사고를 당하는 장면을 직접 목격했다고 했다. 당시 어떤 일이 벌어졌는지 정확히 알지 못했지만 얼마 안 있어 하산이 로프에 매달려 있는 것을 알게 됐다. 그는 다운 점퍼도 입지 않아 복부가 그대로 눈에 노출돼 있었다는 것이다. 해서 그녀의 팀은 한 시간 반 정도 로프를 느슨하게 하려 했고, 산소통과 따듯한 물을 건넸다고 돌아봤다. 이 때쯤 “눈사태가 코너에서 아래쪽으로 시작됐다”고 했다.

일단 자신의 팀 안전을 확보하고 더 많은 도움의 손길이 오고 있다고 이해해 자신은 보틀넥이 붐비는 것을 피하기 위해 앞으로 나아가기로 결심했다는 것이다. 위에서 선등 팀이 로프를 확보했으니 빨라 올라오라고 독촉했다고 했다. 카메라맨 가브리엘 혼자 남아 산소가 떨어질 때까지 도왔다고도 했다. 하지만 그녀는 하산 후 베이스캠프에서 자신의 기록 달성을 마음껏 축하했고, 이를 곱지 않게 본 동료 산악인들이 적지 않았던 것으로 보인다고 AP 통신은 전했다.

“(정상을 밟고) 돌아왔을 때에야 하산이 이미 숨진 것을 알게 됐는데 우리는 그의 시신을 끌고 내려올 몸상태가 전혀 아니었다.” 그녀는 카메라맨이 떠났을 때 다친 포터 옆에 누가 있었는지, 하산할 때는 언제 그의 주검을 지나쳤는지에 대해 답하지 않았다고 방송은 전했다.

K2는 워낙 등반하기 어려운 산으로 알려져 있다. 지난 6월에만 4명이 목숨을 잃었다. 2008년에는 11명이 떼죽음을 당한 일도 있었다. 통계 사이트 스타티스타(Statista)에 따르면 지난해 8월 현재 K2를 오르다 목숨을 잃은 이는 96명에 이르는데 이 산의 평균 입산료는 3만 달러(약 4000만원)다.
close button
1 / 3
‘남북 2국가론’ 당신의 생각은?
임종석 전 대통령실 비서실장이 최근 ‘남북통일을 유보하고 2개 국가를 수용하자’는 내용의 ‘남북 2국가론’을 제안해 정치권과 학계에서 갑론을박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당신의 생각은?
반헌법적 발상이다
논의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