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Next 10년 신성장동력] 현대자동차, 디젤 하이브리드카 경량화 기술 적용

[Next 10년 신성장동력] 현대자동차, 디젤 하이브리드카 경량화 기술 적용

입력 2010-07-16 00:00
업데이트 2010-07-16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 3월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2010 제네바 모터쇼’의 화제는 현대자동차의 차세대 하이브리드 컨셉트카 ‘i-flow(아이-플로우)’였다. i-flow는 중형차급인 4도어 세단으로 현대차 최초의 디젤 하이브리드 엔진이 장착됐다. 독일 뤼셀하임에 위치한 현대차 유럽디자인센터가 외관 디자인을 맡았다. 친환경과 연비 개선, 경량화 신기술들이 대거 적용됐다.

이미지 확대
현대차 유럽디자인센터가 외관 디자인을 담당한 컨셉트카 i-flow.  현대차 제공
현대차 유럽디자인센터가 외관 디자인을 담당한 컨셉트카 i-flow.
현대차 제공
현대기아차는 지난해 8월 글로벌 ‘4대 그린카’ 강국 진입을 선언했다. 앞으로 2~3년간 순차적으로 저탄소 녹색 기술을 적용한 친환경차를 선보일 계획이다.

현대기아차는 청정연료인 액화석유가스(LPG)를 기반으로 하는 ‘LPi 하이브리드’ 차량을 세계 최초로 출시해 ‘친환경차 시대’를 열었다.

이어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카’와 전기차, 수소연료전지차까지 확대해 ‘그린카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계획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국가별·업체별로 다른 친환경차 개발 동향을 주시하며 종합적인 대비책을 마련하고 있다.”면서 “국가별 환경규제에 대응하고 지역별 그린카 시장 환경에도 대응할 수 있는 생산체제를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아반떼와 포르테 LPi 하이브리드로 친환경차 대중화 시대를 연 현대차는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중형차 이상에도 탑재시킬 계획이다. 올해 쏘나타와 로체 가솔린 하이브리드를 미국 시장에 선보인다.

2012년부터는 가정에서 배터리를 충전하고, 일정 거리는 전기차로 주행할 수 있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카를 상용화할 예정이다. 또 배터리에 전기를 충전해 모터로 구동하는 순수 전기차의 경우 내년부터 시험 운행에 나선다. 현대차 관계자는 “2013년까지 친환경차 개발에 2조 2000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경두기자 golders@seoul.co.kr
2010-07-16 3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