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점프코리아 2010-아이 낳고 싶은 나라] 니카이도 다카코 日농림성 실장

[점프코리아 2010-아이 낳고 싶은 나라] 니카이도 다카코 日농림성 실장

입력 2010-09-03 00:00
업데이트 2010-09-03 00: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부, 농가호별 소득보장제 도입 은퇴후 안정적 농촌생활 가능케

일본 농촌도 고령화와 저출산의 위기를 겪고 있다. 하지만 순수 농업뿐만 아니라 부가가치 산업을 창출하는 방식으로 급격한 인구 감소를 막고 있다. 일본 고령화 문제를 총괄하는 니카이도 다카코 농림성 여성·고령자활동추진실장을 통해 일본의 고령화와 저출산 위기 극복 방안을 들어봤다.

이미지 확대
→일본에서 농촌 인구와 그중 65세 이상 고령자 비율은 얼마나 되나.

-일본의 농촌인구는 지난해 기준 698만명이다. 65세 이상 고령자는 238만명으로 이들 중 56%인 178만명의 고령자가 아직도 농사일을 하고 있다.

→일본 농촌의 고령화 문제는 어느 정도 심각한가.

-일본은 세계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고령화가 진행되고 있는 사회다. 하지만 이런 고령자 문제를 긍정적인 것으로 생각하려고 한다. 대기업을 퇴직한 고령자들이 농업에 다시 종사하는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지역사회와 식생활 안정에 공헌하고 있다.

→직장을 은퇴한 고령자가 보수 문제 등으로 농촌에 오기 쉽지 않을 것 같은데.

-보수만 따지면 농촌에 오기 힘들지만 노후를 시골에서 보내고 싶다는 도시민들의 꿈을 실현시키는 방법으로 도시 은퇴자들의 농촌 복귀를 유도하고 있다. 보수는 시간당 460엔(약 6800원)에 불과하지만 은퇴 이후에도 일을 하고 있다는 자부심을 준다고 할 수 있다.

→은퇴자들이 농촌 발전에 어떤 기여를 하나.

-이들이 평생 일해온 분야에서 쌓은 노하우가 농촌 발전에 많이 도입되고 있다. 예를 들어 눈 속에 양배추를 저장함으로써 당도를 높인다거나 블루베리를 쿠키로 개발하는 데 이들의 지식과 기술을 활용하고 있다.

→일본의 출산율은 어떤가.

-농림어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미혼율이 전국 평균치보다 다소 높은 것은 사실이지만 농촌 내 가정의 출산율은 2005년 기준 2.48명으로 전국 평균치보다 높다. 여성 일터를 늘리고, 가정에서 남성이 협력할 수 있도록 하는 의식개혁과 정부의 지원 노력이 필요하다. 최근 후생성에서는 ‘파파이쿠(育兒父)’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농촌 인구 감소를 막을 방안은.

-농업에 종사해도 소득과 생활이 안정될 수 있으며, 이를 정부가 ‘호별 소득보장제도’ 등 여러 가지 방법으로 보장해 준다는 점을 적극 알리는 방법을 택하고 있다. 농산물 가공 판매와 새로운 비즈니스 기술 개발을 통해 농업 종사자들의 소득을 안정시켜야 농촌의 고령화와 저출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도쿄 이종락특파원 jrlee@seoul.co.kr
2010-09-03 24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