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新 차이나 리포트] (3) 중국 경제를 말하다 ① 글로벌 금융제국 꿈꾼다

[新 차이나 리포트] (3) 중국 경제를 말하다 ① 글로벌 금융제국 꿈꾼다

입력 2010-09-28 00:00
업데이트 2010-09-28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외환보유고 2조5000억弗 앞세워 세계 금융재편 노려

톈안먼(天安門) 광장에서 창안다제(長安大街) 서쪽 방향으로 5분쯤 차로 달리면 원형 모양의 출입구가 인상적인 중국 인민은행(人民銀行)이 모습을 드러낸다. 중앙은행으로서 모든 금융정책을 움켜쥔 채 중국을 세계의 공장에서 글로벌 금융제국으로 탈바꿈시키는 ‘대본영’과도 같은 존재다. 금융·자본 시장의 변방에 웅크리고 있던 중국이 세계경제의 재편기를 맞아 새로운 ‘용틀임’을 시작한 것이다.

그동안 중국은 미국이 건설한 금융제국에 도전하기 위해 호심탐탐 기회를 엿보던 ‘와호장룡(臥虎藏龍)’과 다름없었다. 개혁·개방 이후 30여년간 모아온 2조 4500억달러(8월말 현재)의 외환 보유고를 바탕으로 세계 금융·자본시장을 호령하겠다는 야심을 드러낸 것이다. 국제 기축통화로서 미 달러의 위상이 흔들리는 현 시점이야말로 중국이 금융제국으로 향하는 절호의 기회라는 판단이다.
이미지 확대
중국 경제의 심장으로 불리는 상하이 푸동지구의 금융센터 전경. 중국은 세계의 제조공장에서 벗어나 글로벌 금융제국을 꿈꾸며 세계 최대의 외환보유고를 무기로 국제 금융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연합뉴스
중국 경제의 심장으로 불리는 상하이 푸동지구의 금융센터 전경. 중국은 세계의 제조공장에서 벗어나 글로벌 금융제국을 꿈꾸며 세계 최대의 외환보유고를 무기로 국제 금융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연합뉴스


●3大 국유은행 시가총액 세계1~3위

금융강국으로서 중국의 위상은 이미 은행들의 시가총액에서 드러난다. 류진허(劉賀) 중국삼성경제연구원 수석연구원은 “지난해 기준으로 중국계 금융기관의 시가총액은 5091억달러로 미국의 3781억달러, 영국의 1186억달러를 이미 넘어섰다.”면서 “중국의 3대 국유은행인 공상은행과 건설은행, 중국은행이 전세계 금융기관의 시가총액 1∼3위를 휩쓸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중국이 세계최대 외환보유국인 동시에 미 채권의 최대 보유국가라는 점은 국제 금융질서를 송두리째 흔들 수 있는 무기다. 이런 메가톤급 폭발력을 바탕으로 중국이 노리는 1차 전략은 미·영 중심의 국제 금융질서를 변화시키는 것이다. 지난해 4월 런던에서 개최된 G20(주요국가) 정상회담에서 국제통화기금(IMF)의 특별인출권(SDR)을 두 배로 확대하고 개발도상국 지권금을 설정한 것도 중국의 강력한 주장 때문이다.

중국의 전방위적인 ‘기존판 흔들기’의 궁극적 목적은 위안화의 국제 기축통화로 볼 수 있다. 이를 위해 단계적 전략도 마련해 놓았다. 1단계로 아시아를 중심으로 역내 지역통화(regional currency)로 발전시킨 뒤 2단계로 달러를 대체하는 국제 기축통화로 자리잡도록 하겠다는 야심이다.

이미지 확대
푸단(復旦)대 장융창(强永昌) 교수(경제학)는 “현재 중국은 한국과 홍콩·말레이시아·인도네시아·벨라루스·아르헨티나 등 6개국과 총 950억달러에 달하는 통화 스와프를 체결해 가동 중”이라며 “우선 주변국들과의 무역 결제통화로서 위안화 사용에 우선 순위를 두고 있다.”고 밝혔다. 아세안과 타이완·홍콩·마카오 등 화교권 국가와 러시아, 북한 등 주변국과 협정을 통해 위안화를 결제통화로 사용하려는 움직임은 이미 실행 단계에 들어섰다.

그러나 상황은 중국이 원하는 대로 움직이지는 않고 있다. 쉬밍치(徐明棋) 상하이 국제금융센터 이사는 “ 위안화가 최소한의 국제무역 결제통화로 자리잡으려면 미국과 대등한 규모의 경제력을 갖추거나 적어도 위안화 가치가 미 달러와 비슷한 수준이 돼야 하지만 현재 중국의 경제력으로 보면 현실과 거리가 있다.”고 밝혔다. 쉬 이사는 “위안화의 급격한 절상은 저임금으로 먹고사는 중국의 중소기업들의 대거 도산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중국으로선 인위적으로 급격하게 위안화의 가치를 높일 수 없다.”고 덧붙였다.

●달러대체 ‘국제기축통화’ 위상제고

하지만 금융제국으로 가는 필수 코스인 증권시장 활성화에도 중국 특유의 공격성이 엿보인다. 중국 증시의 시가 총액은 2007년 말 32조 7140억위안(약 5790조원)으로 미국과 일본에 이어 세계 3위규모다. 최근 선물지수 도입 등 선진기법 도입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내놓고 있다.

국제 자본시장에서도 ‘차이나 머니’의 위력은 대단하다. 2008년 해외투자액은 521억 5000만달러에 이어 2009년 3배 가까운 1500억달러를 넘어서면서 세계 최대 투자국으로 등장했다.

중국은 국부펀드인 중국투자공사(CIC)와 사회보장기금 등을 축으로 자본시장을 공략 중이다. 금융의 칭기즈칸을 꿈꾸는 중국은 초기 해외금융사 투자에 머물렀지만 현재 원자재와 전력 부동산은 물론 헤지펀드까지 투자대상을 넓히고 있다.

베이징 상하이 오일만기자

oilman@seoul.co.kr
2010-09-28 2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