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뉴 시티노믹스 시대] 지역 1人 소득 伊평균 웃돌아…공동체정신·협동조합이 비결

[뉴 시티노믹스 시대] 지역 1人 소득 伊평균 웃돌아…공동체정신·협동조합이 비결

입력 2010-11-22 00:00
업데이트 2010-11-22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칸첼리에리 볼로냐시장

“대기업요? 중소기업들이 더 잘살고 있기 때문에 들어온다고 해도 반갑지 않고, 도와줄 생각도 별로 없습니다.”

이미지 확대
칸첼리에리 볼로냐시장
칸첼리에리 볼로냐시장
안나 마리아 칸첼리에리 볼로냐 시장은 ‘대기업’과 ‘중소기업’을 비교해 달라는 질문에 잠깐의 망설임도 없이 중소기업의 손을 들어줬다. 그는 “100년 넘은 중소기업들이 스스로 지역 내 인력을 고용하고 세계시장에까지 진출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면서 “대기업이 하나도 없는 볼로냐가 성공할 수 있는 비결은 어디까지나 상생과 협동조합”이라고 강조했다.

지난해 스캔들로 물러난 전임 시장의 뒤를 이은 경찰 출신의 칸첼리에리 시장은 외모에서 풍기는 강인함만큼이나 명확한 정책으로 시민들의 신망을 얻고 있다. 이 같은 지역 시민들의 반응을 전하자 “볼로냐 시민들은 오히려 시가 특별히 무엇을 해주지 않는 것을 좋아한다.”며 쑥스러워했다. 그는 “볼로냐는 원래 가족 중심의 수공업 공장들이 강세를 보이는 지역으로 전 직원이 동반자라는 인식이 높다.”면서 “한 사람이 기업을 크게 내세워 키우는 방식은 익숙하지 않다.”고 설명했다.

이 같은 공동체 의식은 볼로냐 시민 1인당 평균소득이 이탈리아 전체 평균을 훌쩍 웃도는 4만 달러, 3.1%의 낮은 실업률 등을 기록할 수 있었던 결정적 배경이다. 살아도 같이 살고 죽어도 같이 죽는다는 인식이 뿌리박혀 있다는 것이다. 칸첼리에리 시장은 “그러나 대부분의 기업들이 가족 위주로 운영되다 보니 생산목표치를 명확히 정해 놓고 그 이상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지 않는다는 점이 장기적으로는 도시발전에 문제가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중소기업을 위해 시가 배려하는 주요정책으로는 감세와 행정편의 등을 들었다. 칸첼리에리 시장은 “회사를 빨리 성장시키기를 원하는 기업인을 위해서는 시가 전문가를 동원해 상권을 분석해 주기도 한다.”면서 “최근 무엇보다 치중하고 있는 부분은 서류 등 행정처리를 빨리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칸첼리에리 시장은 “볼로냐식 협동조합 모델에 대해서는 비판과 선호가 공존한다.”는 뜻밖의 얘기를 꺼냈다.

시민 대부분이 자신의 지역 협동조합을 통해 생산된 물건을 우선적으로 구매하다 보니 시간이 지날수록 내부에 안주하는 폐쇄적인 측면이 부각되고 있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최근에는 외국 시장으로 적극 진출하는 업체에 대해서는 좀 더 많은 혜택을 주는 방안을 연구하고 있다.

볼로냐 박건형 순회특파원

kitsch@seoul.co.kr
2010-11-22 10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