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길을 품은 우리 동네] “한국전쟁 자료 모아 전시공간 만들 것”

[길을 품은 우리 동네] “한국전쟁 자료 모아 전시공간 만들 것”

입력 2012-11-21 00:00
업데이트 2012-11-21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현주 임시수도기념관장

“전시 공간이 좀 더 확대되어 많은 한국전쟁 관련한 자료들을 한데 모아 보여 주고 싶습니다.”

이미지 확대
이현주 임시수도기념관 관장
이현주 임시수도기념관 관장
이현주 임시수도기념관 관장은 20일 수많은 한국전쟁 관련 자료와 기념품을 현재의 전시공간만으로 보여 주기에는 한계가 있다고 말했다. 임시수도기념관은 2층 건물인 옛 경남도지사 관사와 단층 건물인 검사장 관사가 전부다.

야외에서는 사진전 ‘눈동자 너머에서 기억을 보다’가 24일까지 열리고 있다. 한국전 참전 유엔군의 모습을 흑백사진으로 담은 전시회다. 사진 작가는 외신기자 박승근씨다. 박씨는 다큐멘터리 사진가이자 미국 주마 프레스 소속으로 활동하고 있다. 그는 한국전쟁 발발 60주년인 2010년부터 2년 동안 유엔군 참전용사 221명의 모습을 사진으로 남겼다.

전쟁이 발발하자 유엔은 긴급결의안을 채택, 한국을 지키고자 유엔의 이름으로 병력을 파견했다. 21개국(의료지원국 5개국, 전투지원국 16개국)에서 모인 180만명에 달하는 유엔군은 낙동강 이남까지 방어선이 밀린 국군을 지원했다. 그와 동시에 인천상륙작전에 성공해 전세를 역전시켰다.

이름도 모르던 동양의 작은 나라를 지키고자 숭고한 희생을 선택한 유엔군 참전용사는 60년 세월이 흐르고 노병이 되어 그들이 지켰던 한국 땅을 다시 밟았다. 박씨는 고령의 참전용사가 자신이 지켜낸 땅에서 찍는 마지막 사진을 남기려고 카메라를 들었다.

사진전에는 유엔군 참전용사에 대한 존경과 감사, 배려가 묻어난다. 박씨의 사진에는 모두 노병이 등장하지만 천천히 그들의 눈빛과 마주하면 60년 전 품었던 그들의 생각이 고스란히 전달된다. 사람의 눈빛과 마주하는 사진이 얼마나 강렬할 수 있는지 증명하듯 그의 사진은 말로는 표현할 수 없는 강한 메시지와 절제된 감정을 표현하고 있다. 이 관장은 “남의 나라를 위해 기꺼이 목숨을 걸었던 유엔군 참전용사의 숭고함을 기리는 전시회가 임시수도기념관에서 열리는 것은 상징적 의미가 매우 크다.”고 말했다.

부산 윤창수기자 geo@seoul.co.kr

2012-11-21 22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