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다시 개천에서 용 나는 사회를] 조리사는 인성이 우선… 과제 안해 오거나 지각땐 탈락시키죠

[다시 개천에서 용 나는 사회를] 조리사는 인성이 우선… 과제 안해 오거나 지각땐 탈락시키죠

입력 2013-04-18 00:00
업데이트 2013-04-18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백석남 쿠킹스쿨 총괄셰프

백석남 쿠킹스쿨 총괄셰프
백석남 쿠킹스쿨 총괄셰프
“식재료와 조리법에 긍정을 불어넣어야 요리가 완성됩니다. 이것이 요리의 기본이고 정체성이죠. SK 해피쿠킹스쿨에서 다진 기본기는 학생들이 셰프로서 평생 가져가는 가치관이 됩니다.”

백석남 SK 해피쿠킹스쿨 총괄셰프는 학생들에게 경쟁력의 기반이 되는 기본을 가장 강조한다고 했다. 그는 “단순히 자격증을 취득해 음식을 만드는 것보다 요리를 만드는 조리사의 인성이 갖춰지는 게 우선”이라며 “학생들은 자신의 이름이 새겨진 조리사 옷을 입고 하루도 빠짐없이 숫돌에 칼을 가는 것으로 실습을 시작한다”고 부연했다.

이 때문에 해피쿠킹스쿨에서는 수업에 늦거나 과제를 해오지 않는 일은 상상할 수도 없단다. 시간 개념이 없거나 자세가 불성실한 학생은 요리를 할 자격이 없다고 간주하고 가차 없이 탈락시킨다.

백 총괄셰프는 조리사를 수도승에 비유했다. 그는 “조리사는 식재료와 조리법으로 평생 흔들림 없이 살아가는, 수도승과 같은 존재”라고 힘주어 말했다. 다양한 식재료를 어떤 방식으로 조리할지 항상 고민하고 실행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쉐라톤워커힐 호텔 연구·개발(R&D) 팀장이기도 한 백 총괄셰프는 올해부터 해피쿠킹스쿨의 교육과정 등을 총괄하며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있다. 그는 “조만간 워커힐 호텔과 중견기업들이 운영하는 패밀리레스토랑 등과 인턴십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교환할 것”이라며 “자격증뿐만 아니라 전문학사 과정을 운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MOU를 통해 취업 연계를 강화하고, 학점은행제에 해당하는 교육과정을 만들어 학생들의 본원적인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다.

백 총괄셰프는 “해피쿠킹스쿨 졸업생이 성장을 거듭하고, 훗날 셰프로서 해피쿠킹스쿨에서 가르치는 날이 오기를 기대하고 있다”며 환하게 웃었다.

홍혜정 기자 jukebox@seoul.co.kr

2013-04-18 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