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창조경제의 첨병은 기업이다] LG전자

[창조경제의 첨병은 기업이다] LG전자

입력 2013-07-18 00:00
업데이트 2013-07-18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 사원을 SW 전문가로 키운다

LG전자는 창조경제를 이끌 ‘시장선도상품’을 개발하기 위해 연구개발(R&D) 분야 역량 강화에 주력하고 있다. 미래를 준비한다는 생각으로 매년 R&D 투자액을 늘려 왔으며, 특히 투자액 대부분을 신시장 창출, 소프트웨어(SW) 인재 조기 발굴 등에 사용하고 있다.

지난 3월 열린 LG전자 ‘연구·전문위원 임명식’에서 연구개발 및 전문 직군 특급 인재로 인정받은 연구·전문위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LG전자 제공
지난 3월 열린 LG전자 ‘연구·전문위원 임명식’에서 연구개발 및 전문 직군 특급 인재로 인정받은 연구·전문위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LG전자 제공
SW 전문가 육성은 2010년 말 ‘SW 역량 강화 센터’를 신설한 이래 지속적으로 강화됐다. SW 직군 신입 사원을 대상으로 제품 개발에 필요한 필수 역량을 교육하기 위해 운영 중인 ‘일등 SW 신입과정’은 이른바 LG전자의 ‘SW 인재사관학교’라고 불린다. 이 과정은 SW 기본역량 강화, SW 공학 및 실습 등 교육 후 바로 현장 배치가 가능하도록 교과 과정을 구성했다.

임직원을 대상으로 SW 전문가 인증제, 코딩 전문가 인증제, 사내 SW 아키텍트 인증제 등도 운영하고 있다. 임직원의 업무 역량, 특히 SW 전체 구조를 이해해 거시적 관점에서 설계하는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다. LG전자는 해외 대학과 협력해 고급 SW 개발자 과정을 추가로 개발·운영할 계획이다.

스마트그리드 등 친환경 신사업과 자동차부품 사업은 LG전자의 차세대 성장 엔진으로 주목받고 있다. 전력난의 대안이 되는 스마트그리드 사업은 지난해 미국 피칸 스트리트와 업무협약을 맺는 등 가속이 붙고 있다. 국내에서도 TV, 냉장고, 세탁기 등 가전제품을 통해 소비자들이 자연스럽게 이 기술을 받아들일 수 있도록 시스템 구축에 나서고 있다. 자동차 부품 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이달 1일자로 관련 사업을 담당하는 VC사업본부를 신설했다.

더불어 LG전자는 ‘LG만의 일하는 방식’을 통한 경영 혁신에도 나서고 있다. 연구개발 등 전문 직군에서 우수한 역량을 인정받은 인재에게는 특급 대우를 제공하는 ‘연구·전문위원제’, 나이·국적·성별을 파괴한 능력 위주 파격 인사, 자발적 역량 강화 동아리인 ‘기술플랫폼 커뮤니티’, 사업부별로 다양한 주제를 함께 공유하는 ‘구성원 발언대’ 등이 대표적인 예다.

강병철 기자 bckang@seoul.co.kr

2013-07-18 37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