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新 평판 사회] 가상의 회사서 일해 보고 공짜 유학도 보내 주고… ‘글로벌 인재’ 사관학교

[新 평판 사회] 가상의 회사서 일해 보고 공짜 유학도 보내 주고… ‘글로벌 인재’ 사관학교

오성택 기자
입력 2015-04-07 18:04
업데이트 2015-04-07 23: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수도권대 안 부러운 부산 동서대

개교 23년째인 부산의 동서대는 짧은 역사에도 과감한 투자와 독특한 학교 운영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미지 확대
동서대 학생들이 미국 호프국제대학 내에 설립된 미주 캠퍼스에서 SAP(Study Abroad Program)과정 수업을 듣고 있다.  동서대 제공
동서대 학생들이 미국 호프국제대학 내에 설립된 미주 캠퍼스에서 SAP(Study Abroad Program)과정 수업을 듣고 있다.
동서대 제공
동서대는 2011년 미국 호프국제대학에 미주 캠퍼스를 설립한 데 이어 아시아 최초로 중국 중남재경정법대학에 중국 캠퍼스를 개교했다.

이 대학의 강점은 ‘대학특성화 사업’에서 찾을 수 있다. 영화·영상, 정보기술(IT), 디자인, 콘텐츠 분야를 앞세운 특성화 사업은 부산의 발전과 궤를 같이하는 실질적인 산학 협력으로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

특히 임권택영화영상예술대학은 입체적인 산학 연계를 통해 부산국제영화제를 탄생시키는 데 힘을 보태기도 했다. 올해부터 디지털콘텐츠 분야와의 통폐합을 통해 영화예술산업과 디지털콘텐츠의 융합이라는 시대적 흐름과 통섭을 모색하는 학문적 흐름을 선도하고 있다.

동서대는 또 온라인 강의와 오프라인 강의를 융합한 이른바 ‘O2O’(Online to Offline) 수업으로 불리는 새로운 시스템의 도입을 통해 현장에 바로 투입할 수 있는 맞춤형 인재를 양성한다는 전략이다. 실제로 경영학부는 지난해부터 강의실을 기업 사무실로 꾸며 가상 회사로 운영하는 ‘보이스’(Voice) 프로그램을 도입, 학생들이 사장과 간부 및 사원의 역할을 맡아 실무를 익혀 나가고 있다. 또 교양교육원에서 진행하는 ‘동서 OTC’(Open Theme Class)는 1강좌당 각기 다른 분야의 교수 3명과 30명 내외의 학생이 토론과 공유를 통해 결론을 내는 수업 방식을 도입, 학생들의 아이디어를 이끌어 내고 있다.

조증성 동서대 부총장은 “우리 대학은 기업들이 현장에 곧바로 투입할 수 있는 인재들을 육성하고자 지식과 실무를 한꺼번에 습득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며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의지, 열정으로 똘똘 뭉친 학생들의 눈망울에서 무한한 가능성을 엿볼 수 있다”고 강조했다. 동서대는 또 글로벌 대학과 국제화 캠퍼스에 공을 들이고 있다. 많은 학생이 국제화 감각을 익힐 수 있도록 외국 대학에 캠퍼스를 유치하고 능력과 비전을 가진 학생을 선발해 유학 보내고 있는데, 유학비용 전액을 학교가 부담한다. 또 아시아 각국 대학들과의 네트워크를 통한 국제화 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올해부터 아시아 각국의 대학들이 온라인으로 다양한 과목의 강좌를 개설해 학생들에게 개방하는 ‘GAA’(Global Access Asia) 프로그램을 주도하면서 국제화에 더욱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 같은 남다른 노력으로 볼 때 동서대의 취업률이 가파른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최근 4년간 평균 60%의 취업률을 기록하며 부산·울산·경남지역 ‘나 그룹’(졸업생 2000명 이상 3000명 미만)에서 취업률 1위를 기록 중이다. 전국에서도 평균 5위권 안팎의 높은 취업률을 기록하고 있다.

부산 오성택 기자 fivestar@seoul.co.kr
2015-04-08 7면

관련기사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