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신통방통 기상] 한반도 결코 지진 안전지대 아니다

[신통방통 기상] 한반도 결코 지진 안전지대 아니다

입력 2016-07-18 23:28
업데이트 2016-07-19 00: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고윤화 기상청장
고윤화 기상청장
지난 5일 밤 울산시 동쪽 52㎞ 바다에서 규모 5.0의 지진이 발생했다. 내륙에서 멀리 떨어지지 않은 곳에서 발생한 큰 규모의 지진이었기 때문에 창문과 건물이 흔들리고 화분이 떨어지는 등 즐거운 저녁시간을 보내던 시민들에게는 그야말로 ‘날벼락’ 같은 일이었다.

그동안 일본, 중국, 대만 등 한반도 인근에서 대형 지진이 발생했다는 뉴스가 나와도 우리와는 상관없는 일이라 생각했던 것이 사실이다. 실제로 많은 사람이 한반도는 지진의 안전지대라고 생각하지만 그건 착각이다.

‘삼국사기’, ‘조선왕조실록’ 등 역사문헌들만 보더라도 우리나라는 결코 지진의 안전지대가 아니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삼국사기와 증보문헌비고에 실린 서기 779년 신라 혜공왕 15년 3월 기록을 보면 ‘경주(경도)에 지진이 있어 민옥이 무너지고 죽은 자가 100여명이었다’고 지진 발생 기록이 나와 있다. 대부분의 지진 기록과는 달리 사망자 수까지 기록돼 있어 숫자의 정확도에 상관없이 인명피해가 상당했음을 알 수 있다. 당시 발생한 지진 규모는 대략 6.0~6.9로 지진학자들은 추정하고 있다.

1681년 6월(숙종 7년) 지진이 발생했을 때 ‘양양, 삼척 등 읍의 바다 파도가 진동하고 끓어올랐으며, 암석이 무너져 내렸다. 해변이 조금 작아져 마치 조수가 물러난 때와 같았다’고 적혀 있다. 지진해일(쓰나미)이 발생할 정도의 강한 지진이 발생했다는 것을 추정할 수 있다.

지진은 현대과학으로도 예측이 불가능하다. 동물의 이상행동과 구름의 형태 변화로 지진을 예측했고, 그런 조짐들 이후 지진이 발생했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지만 모든 지진에 적용할 수 있는 객관적 현상으로 받아들이기는 힘들다.

현 시점에서 가장 중요한 일은 지진이 발생할 때 이를 신속하게 분석해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다. 이 때문에 많은 나라가 인명과 재산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지진조기경보서비스’ 개발에 집중하고 있는 모양새다.

지진조기경보서비스의 원리는 속도는 빠르지만 피해는 거의 없는 P파를 먼저 관측하여 실제로 피해를 주는 S파가 도착하기 전에 지진의 규모와 위치를 알려주는 것이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도 규모 5.0 이상의 지진이 발생했을 경우 50초 이내에 지진 정보를 제공하고 있고 이 시간을 단축시켜 나가기 위한 연구를 진행 중이다.

이번 울산 지진을 통해 많은 사람이 지진에 대한 무관심에서 벗어나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는 사실을 깨달았을 것이다. 지진이 자주 발생하지 않는다 하여 이에 대한 대비를 소홀히 하는 것은 마치 오랫동안 전쟁이 나지 않는다고 이에대비하지 않는 것과 같다. 우리나라도 지진으로 인한 피해가 가능하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대비해야 할 때가 됐다.

고윤화 기상청장
2016-07-19 2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