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르포2…인적 끊긴 법조타운] 2차 ‘0’…음산한 서초동

[르포2…인적 끊긴 법조타운] 2차 ‘0’…음산한 서초동

명희진 기자
명희진 기자
입력 2016-09-29 21:00
업데이트 2016-09-29 22: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밤 9시면 법조인 단골 카페도 텅텅… 폐업이 낫겠다”

“직원 2명 다 내보내고 집사람과 나와서 장사합니다. 오늘 단 한 팀도 손님이 없네요.”

이미지 확대
김영란법 시행 첫날인 지난 28일 오후 11시 서울 서초동 법조타운 거리가 텅텅 비어 있다.
김영란법 시행 첫날인 지난 28일 오후 11시 서울 서초동 법조타운 거리가 텅텅 비어 있다.
●“스폰서 검사 이어 법까지 덮쳤다”

김영란법 시행 첫날인 지난 28일 오후 10시 서울 서초동 법조타운의 A노래방 주인 김모(50)씨는 “안 그래도 스폰서 검사다 뭐다 해서 분위기도 안 좋은데 법 여파까지 겹쳐 진지하게 폐업을 고민하고 있다”며 “노래방은 통상 3차에 오는데, 1차도 안 하는데 3차까지 하겠느냐”고 말했다.

점심때만 해도 법조타운은 여느 때와 다름없이 사람들로 붐볐다. 이 때문에 일부 직장인은 ‘법을 잘 아는 법조인들은 김영란법을 무서워하지 않는 모양’이라는 평가를 내리기도 했다. 하지만 오후 9시가 되자 법조타운 뒷골목은 한산하다 못해 음산한 분위기까지 났다. 아예 일찍 장사를 접은 음식점들도 꽤 있었다. 29일 오전 1시, 취객이 비틀거리는 법원 사거리에는 지나다니는 사람도 차도 거의 없었다.

1인당 3만원 이하의 소위 ‘영란메뉴’를 내놓은 술집도 텅텅 비기는 마찬가지였다. 평소 법조인들이 자주 찾는다는 B카페 관계자는 “2인 5만 9000원짜리 메뉴를 내놨지만 좌석이 절반도 차지 않았다”며 “얼마나 버틸 수 있을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이곳은 최근 비용 절감 차원에서 여종업원들을 모두 내보내고 남성 종업원을 채용했다.

●“종업원 해고… 얼마나 버틸는지”

인근 편의점 주인 서모(50·여)씨는 “낮엔 밥은 먹어야 하니까 다들 나오는데 밤이 되니까 서울인지 시골인지 구별이 안 간다. 근방에서 장사하는 사람들 전부 죽는소리만 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 법조인은 “당분간 특히 저녁 술자리 약속은 잡지 않을 것 같다”면서 “기존에 잡은 약속도 서로 조심하자며 대부분 취소한 상태”라고 전했다.

올해 초 삼성전자가 경기 수원으로 이전하면서 분위기가 가라앉은 강남역 및 교대역 부근 상권도 평소와 달리 통행 인구가 적었다. 이곳에서 만난 한 직장인은 “앞으로 대로변의 비싼 집들보다 저렴한 음식점이 모여 있는 골목상권이 살아나지 않겠느냐”고 전망했다.

글 사진 명희진 기자 mhj46@seoul.co.kr

2016-09-30 8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