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지원 “박근혜 탄핵·최순실 특검 도입 안 된다” 이유는?

박지원 “박근혜 탄핵·최순실 특검 도입 안 된다” 이유는?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16-10-27 10:00
업데이트 2016-10-27 10: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박지원 “박근혜 탄핵·최순실 특검 도입 안 된다”
박지원 “박근혜 탄핵·최순실 특검 도입 안 된다”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이 2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6.10.27
연합뉴스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가 ‘최순실 특검’ 또는 ‘박근혜 탄핵’ 여론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내왔다.

박 비대위원장은 27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특검을 하면 몸통은 수사 못 하고 깃털만 구속된다. 사실은 밝혀지지 않고 국민에게 잊혀져가고 정국은 전환된다”고 말했다. 전날 새누리당과 더불어민주당은 ‘최순실 특검’ 도입에 합의했다.

박 비대위원장은 “민주당은 최근 ‘송민순 회고록’, 개헌, 청와대 우병우 민정수석 동행명령 반대, 이번 특검 결정까지 참으로 이해할 수가 없다”고 비판했다.

특히 “특검을 하면 청와대와 여당은 틀림없이 상설특검을 요구하고 야당은 별도 특검을 요구할 것으로, 여기서 싸우면 정쟁으로 간다. 성급한 민주당이 특검의 칼을 빼자 새누리당과 청와대는 정략적으로 받아들였다”고 설명했다.

박 비대위원장은 “본래 특검이나 국정조사는 검찰의 수사를 압박하기 위해서 하는 것”이라며 “이러한 때 검찰은 이미 청와대의 말을 듣지 않을 것으로, 우리는 검찰 수사를 가속화하기 위해 압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박 대통령은 이미 힘을 잃었다. 국민이 신뢰하지 않는다”면서 “그런다고 우리가 재야 시민단체나 학생들, 일부 흥분한 국민처럼 탄핵을 요구하고 하야를 요구해선 안 된다”며 선을 그었다. 그는 “우리는 노무현 대통령 당시 야당이 탄핵을 가결해서 역풍을 맞은 것을 잘 기억한다”면서 “우리 국민은 최소한 헌정 중단은 바라지 않고 있다”고 덧붙였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