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잠룡들의 ‘최순실’ 돌파구는…남경필 “이정현 사퇴”, 안희정 “정부가 경기도 연정 실현”

잠룡들의 ‘최순실’ 돌파구는…남경필 “이정현 사퇴”, 안희정 “정부가 경기도 연정 실현”

문소영 기자
입력 2016-10-27 16:34
업데이트 2016-10-27 16: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정현 대표와 정진석 원내대표가 사퇴하고 새누리당은 새 지도부를 구성해야 합니다.”

이미지 확대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27일 안희정 충남도지사에게 ‘최순실 국정농단 의혹’의 해결책으로 새누리당이 새로운 진용을 짜야 한다고 말했다. 남 지사와 안 지사는 이날 서울신문사와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주관하는 ‘지역 축제 청년 10% 할당제 도입 및 확산을 위한 공동 업무 협약식’에 참석한 뒤 서울신문사 1층 스타벅스로 자리를 옮겨 최순실 국정농단 의혹에 대한 여야의 대책을 논의했다. 남 지사는 이날 안 지사와 별도의 자리를 만든 이유로 “이미 정부를 운영하셨던 분에게 이번 난국을 어떻게 풀어가야 하는지 답을 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안 지사는 “노무현 정부는 이런 상황에 빠진 사례가 없어서 어떻게 조언해야 할지 난감하다”면서도 “대통령에 대한 국민의 신뢰가 조금이라도 남아 있다면, 이 어려움을 헤쳐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안 도지사는 “국민이 ‘최순실 보도’로 분노를 넘어서 절망하고 공포스러워한다”고 민심을 공유한 뒤 “국민이 더 절망하면 수습할 방법이 없다”며 국회를 중심으로 국정을 바로 잡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안 지사는 “특히 더불어민주당 등 야당에 도움을 청해 야당의 뜻을 잘 반영하는 게 도움이 될 것”이라며 “지금이야말로 남 지사의 ‘경기도 연정’을 중앙정부가 실현할 때”라고 덧붙였다.

이미지 확대
남 지사는 “이번에 보니 야당이 잘하는 거 같다”면서 “처음에는 일부에서 탄핵이니 하야니 하는 얘기도 나왔지만, 야당이 거국 중립내각 등 구성을 요구하는 등 국정 공백을 메우기 위해 노력하더라”고 말했다. 그는 “최순실 사건 관계자들은 모두 사퇴해야 국민을 절망에서 건져낼 수 있다”면서 “이정현 대표와 정진석 원내대표도 사퇴한 뒤 새롭게 당 지도부를 구성한 뒤 사태수습에 나서야 박 대통령이 국민들로부터 신뢰를 확보할 수 있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이 대표는 지난 26일 “박근혜 대통령에게 청와대와 정부 내각에 대한 대폭적인 인적 쇄신을 요구”하며 정국을 돌파하겠다는 의지를 내보였지만, 남 지사는 이 대표가 사퇴해야 오히려 정국 해결의 실마리를 풀 수 있다고 판단·주장한 것이다.

글·사진 문소영 기자 symu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