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자치광장] ‘아내 가뭄’의 해결책/김수영 서울 양천구청장

[자치광장] ‘아내 가뭄’의 해결책/김수영 서울 양천구청장

입력 2017-01-08 22:42
업데이트 2017-01-08 22: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유년 새해가 밝았다. 이맘때면 누구나 지난해를 돌아보며 새해 계획을 세우곤 한다. 이는 지방자치단체도 마찬가지다. 연말엔 예산편성과 동시에 세부 계획을 세운다. 새해에 이를 다시 살피고 점검하는 것은 자치단체장의 가장 기본적인 책무 중 하나다.

이미지 확대
김수영 서울 양천구청장
김수영 서울 양천구청장
양천구는 지난해 가족친화인증기관으로 선정되었다. 이를 발판으로 올해는 ‘여성친화도시 조성사업’을 주요 역점 사업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여성구청장이니 ‘여성’만 챙기는 것이냐고 반문할 수 있다. 하지만 결국 ‘주민 모두’의 삶을 업그레이드하려는 정책이 주를 이룬다.

지난해 양천구 곳곳에선 삶의 작은 변화들이 생겼다. 경력단절 여성이던 우모(54·신정동)씨는 일자리 플러스센터를 통해 다시 일을 할 수 있게 됐다. 삶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졌음은 두말할 필요가 없다. 이모(46·목1동)씨는 남성으로 태어난 덕분에 밥을 한번도 해본 적이 없었다. 하지만 아내가 우연히 등록해준 아버지 요리교실을 계기로, 퇴근한 아내를 위해 탕수육을 만드는 기적(?)을 선보였다.

누군가는 상담을 통해, 누군가는 프로그램을 통해, 또 다른 누군가는 민원서비스를 통해 삶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졌다. 크지 않은 변화지만 이를 모으면 사회 전체를 바꿀 수 있는 큰 흐름이 된다. 지난해 광화문광장의 촛불이 우리 사회를 일으켜 세웠듯 말이다.

그러니 양천구의 올해 여성친화도시정책은 여성만을 위한 정책이 아니다. 아기와 외출이 편하도록 길을 정비하고, 아빠들이 가족과 함께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만들고, 모두의 참여를 통해 함께하는 지역사회를 만들겠다는 의지이다. 양천구는 새해부터 우리 삶의 작은 변화를 위한 정책들을 이어 갈 생각이다.

올해는 더 많은 경력단절여성이 새로운 일을 찾을 수 있도록 마을과 일자리 매칭에 나설 것이다. 요리뿐 아니라 ‘아빠’의 행복한 가정생활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있다. 차별받는 여성 근로자를 위한 새로운 상담 창구와 권리 회복을 위한 프로그램 등을 운영할 것이다.

얼마 전에 읽은 ‘아내 가뭄’이란 책에서 남성뿐 아니라 여성에게도 ‘아내가 필요하다’고 했다. ‘아내가 필요하다’는 의미는 자신을 챙겨주고 배려하는 누군가가 필요하다는 뜻일 것이다. 개개인에게 자신을 챙겨줄 아내가 있다면 참 좋을 것이다. 이게 불가능하다면 정책적으로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 양천구가 올해 펴는 ‘여성친화도시 조성정책’이 양천구민 모두의 아내가 될 수 있도록 정책을 펴겠다. 아내를 만들어주는 정책은 구민을 배려하고, 보살피는 정책이다.
2017-01-09 29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