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배고파 경로당서 밥해먹다가 잡힌 30대 노숙자, 경찰 온정에 마침내 ‘자립’

배고파 경로당서 밥해먹다가 잡힌 30대 노숙자, 경찰 온정에 마침내 ‘자립’

김정한 기자
입력 2017-02-09 16:09
업데이트 2017-02-09 16: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은혜 잊지 않고 열심히 살겠습니다. ”

추위와 배고픔에 지쳐 경로당에서 밥을 훔쳐먹은 고아 출신 30대 절도범이 경찰의 도움으로 마침내 자립하게 됐다. 지난달 12일 오후 5시쯤 부산 사하경찰서 형사과 박영도 경위(49)에게 한 30대 남성이 찾아와 3만원을 불쑥 내놓았다. 돈을 건넨 남성은 다름 아닌 박 경위가 한 달 전 붙잡은 절도범 A(36)씨.
이미지 확대
노숙자에서 자립하게 된 A씨가 형사가 준 3만원을 돌려주고 있다. <부산 사하경찰서 제공>
노숙자에서 자립하게 된 A씨가 형사가 준 3만원을 돌려주고 있다. <부산 사하경찰서 제공>
A씨는 앞서 지난해 12월 20일 오후 10시35분쯤 부산 사하구의 한 경로당에 침입해 냉장고에 있던 쌀로 밥을 해먹다 경찰에 붙잡혔다. 당시 경찰 조사에서 A씨는 추위와 배고픔에 지쳐 지난해 12월 6일부터 20일까지 사하구의 한 경로당에 밤마다 침입해 전기장판을 켜고 추위를 피한 뒤 쌀과 김치를 훔쳐 먹었다고 진술했다. A씨는 대신 꼭 설거지와 청소를 하고 경로당을 빠져나왔다.

부모가 사망하고 친형과 둘이서 살던 어린 시절부터 3년 전 친형이 죽고 세상에 혼자 남기까지 살아온 인생을 털어놨다. 초등학교는 겨우 졸업했지만, 한글을 정확히 읽고 쓰지 못해 취업을 못 했고 어깨를 다쳐 막노동도 하지 못하게 됐다고 말했다.

절도죄로 교도소에서 복역하고 나오고서 찜질방을 전전하던 A씨는 돈이 떨어졌다. 마침 경로당 부근을 배회하던 A씨는 날씨마저 추워진데다 배고픔을 참지 못해 경로당에 들어가서 쌀과 김치를 훔치게 된 것. 박 경위는 A씨의 사연이 안타까워 밥이라도 사먹으라며 자신의 지갑에서 3만원을 꺼내 건넸다. 또 사하구에 있는 부산법무보호복지공단에 A씨와 함께 찾아가 숙식과 일자리를 해결해 달라고 부탁했다. 그로부터 한 달 뒤 박 경위에게 A씨가 다시 찾아왔다.

깔끔한 차림으로 청과물시장 직원이 됐다며 자랑한 A씨는 땀 흘려 번 일당을 보여주며 그중 3만원을 박 경위에게 건넸다. 그러면서 박 경위가 베풀어준 온정을 가슴속에 간직하며 죄를 짓지 않겠다고 다짐도 했다. 이런 소식이 알려지자 경로당에서도 도움을 주고 나섰다.

경로당 어르신들은 A씨 처벌을 원치 않는다는 뜻을 밝혔고 A씨가 벌금을 내는데 보태쓰라며 십시일반 돈을 모금해 건네기도 했다.

박 경위는 “정을 받았다고 해서 모두가 자립과 갱생을 결심하는 것은 아닌데, 죄짓지 않고 살겠다고 마음먹어 너무 고맙다”고 말했다.

부산 김정한 기자 j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