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女관료 6명 vs 0명 ‘스웨덴·이란 회의장’

女관료 6명 vs 0명 ‘스웨덴·이란 회의장’

심현희 기자
입력 2017-02-14 22:56
업데이트 2017-02-14 23: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란 방문한 스웨덴 외교사절단
절반이상 여성… 이란은 남성뿐
스웨덴선 “왜 히잡 썼느냐” 비판
이미지 확대
스테판 뢰프벤(오른쪽 다섯 번째) 스웨덴 총리를 비롯한 스웨덴 외교사절단이 지난 11일 이란 테헤란의 대통령궁에서 열린 회의에서 이란 관료들과 마주 보고 앉아 대화를 하고 있다. 뢰프벤 총리가 6명의 스웨덴 여성 관료에 둘러싸여 있는 반면 하산 로하니(왼쪽 여섯 번째) 대통령을 비롯한 이란 측 인사는 모두 남성인 모습이 대비된다. 가디언 캡처
스테판 뢰프벤(오른쪽 다섯 번째) 스웨덴 총리를 비롯한 스웨덴 외교사절단이 지난 11일 이란 테헤란의 대통령궁에서 열린 회의에서 이란 관료들과 마주 보고 앉아 대화를 하고 있다. 뢰프벤 총리가 6명의 스웨덴 여성 관료에 둘러싸여 있는 반면 하산 로하니(왼쪽 여섯 번째) 대통령을 비롯한 이란 측 인사는 모두 남성인 모습이 대비된다.
가디언 캡처


하산 로하니 이란 대통령이 지난 11~12일(현지시간) 테헤란을 방문한 스웨덴의 외교사절단을 만난 이후 이란의 남성중심적인 인사가 도마에 올랐다고 13일 영국 일간 가디언이 보도했다. 스테판 뢰프벤 스웨덴 총리가 이끄는 대표단 16명 중 11명이 여성 관료인 반면 이들을 상대한 이란 측 인사는 전부 남성이었기 때문이다.

로하니 이란 대통령은 회담에서 뢰프벤 총리와 무역 이슈 등을 논의했다. 양국은 과학기술, 교육연구 분야 등에서 협력하기로 뜻을 모았고 회담은 잘 마무리되는 듯했다.

문제는 사진 한 장에서 비롯됐다. 대통령 궁에서 열린 회의 모습이 담긴 이 사진에서 양국 대표단은 긴 직사각형 테이블 위에 11명씩 마주 앉아 대화했다. 뢰프벤 총리는 히잡을 쓴 6명의 여성 관료에게 둘러싸였지만 로하니 대통령 주변에는 온통 남성뿐이었다.

이란 여성 언론인인 골라즈 에스판디아리는 12일 트위터에 해당 사진을 올리고 “전체 대학 졸업생의 60%가 여성인 이란에서 참 축하할 일”이라며 비꼬았다. 여성인권운동가 수산 타흐마세비도 “여성이 절반 이상인 스웨덴 사절단은 이란에 강력한 메시지를 보냈다”면서 여성 인력을 등한시하는 정부를 비판했다.

실제로 대통령과 부통령을 포함한 현 이란 내각 20명 중에서 여성은 부통령 한 명뿐이다. 2013년 8월 취임한 로하니 대통령은 줄곧 여성에게 부통령 자리를 줬으나 실권이 있는 장관직은 모두 남성을 지명했다. 더욱이 로하니 대통령은 취임 연설에서 여성에 대한 동등한 권리를 설파해 그의 내각은 더 큰 실망을 안겨주고 있다. 특히 ‘페미니즘 정부’를 표방하며 적극적인 성 평등 정책을 펼치는 스웨덴 정부와 확연히 대비된다.

스웨덴에서도 이란 방문을 둘러싸고 여성 관료가 계속 히잡을 쓴 것을 놓고 비판여론이 일고 있다. 페미니스트 정부 방침과 부합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안 린데 통상 장관은 “히잡을 쓰고 않고 싶었으나 이란의 법을 무시하기는 쉽지 않았다”고 토로했다.

심현희 기자 macduck@seoul.co.kr

2017-02-15 1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