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금요 포커스] 인문진흥 계획, 인문학·생활 인문 꽃피우는 길/김도종 인문학 및 인문정신문화 진흥심의회 위원장·원광대 총장

[금요 포커스] 인문진흥 계획, 인문학·생활 인문 꽃피우는 길/김도종 인문학 및 인문정신문화 진흥심의회 위원장·원광대 총장

입력 2017-02-16 23:02
업데이트 2017-02-17 00: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김도종 인문학 및 인문정신문화 진흥심의회 위원장·원광대 총장
김도종 인문학 및 인문정신문화 진흥심의회 위원장·원광대 총장
인문학에 대한 관심이 나날이 뜨거워지고 있다. 지난해 알파고와 이세돌 기사의 바둑 대전 이후 인간이 기계에 잠식되는 게 아닌가 하는 우려 속에서 인문학이 ‘인간다움’을 유지하도록 해 주고 급격한 기술 발전 속에서 인간 소외 문제를 해소할 수 있는 실마리가 될 수 있다는 기대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이런 관심과는 대조적으로 대학 인문학은 위기에 직면해 있다. 인문학 전공자들은 실용학문 전공자들에 비해 취업률이 낮아 소외당한다. 인문학 발전을 위한 기반이 대학의 교육과 연구에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이런 대학 인문학의 위기는 시급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인문학은 삶에 대한 관점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는 학문이다. 그래서 이 위기를 단순히 대학의 위기로만 봐선 안 된다. 대중 인문학이 나름 인기를 끌고 있지만, 인간다운 삶을 바라는 우리의 갈증이 해소되었는가를 자문해 보면 긍정적인 대답이 나오지는 않을 것이다. 대중의 인문에 대한 관심이 사회 인문성 회복으로 이어지지 않는 이런 간극은 사실 대학 인문학의 위기와도 무관하지 않다. 대학 인문학과 인문적인 삶은 나누어 생각해선 안 된다. 인문학이 학문으로서의 위기를 극복하고 우리의 삶으로 들어올 때 인간사회의 근간으로서의 흔들림 없는 지위를 유지할 수 있다. ‘사회의 인문성 회복과 학문의 사회성 회복은 불가분의 관계’라는 혹자의 말처럼 말이다.

교육부와 문화체육관광부가 공동으로 ‘인문학 및 인문정신문화 진흥 5개년 기본계획’을 수립, 발표한 까닭도 여기에 있다. 지난해 2월 인문학 및 인문정신문화의 진흥에 관한 법률이 제정·시행된 이후 인문학의 부활과 인간적인 삶에 대한 사회의 기대 속에서 양 부처가 공동 발표한 기본계획에는 그동안 교수·연구자 등 학계와 일선 현장을 포함한 사회의 요구를 충실히 반영하고자 한 노력의 흔적이다.

먼저 인문학 진흥 기반으로서 문사철(문학·역사학·철학)의 기초 인문학을 강조한 점을 볼 때, 이번 기본계획이 인문학을 기초부터 탄탄히 하겠다는 의지를 읽을 수 있다. 인문학 대중화·실용화 등 인문학 확산을 위해서는 대학·연구소 등에서 기초 인문학의 발전이 선행되어야 한다. 이번 기본계획에는 연구자들이 연구에 몰입할 수 있도록 하는 중·장기 연구지원 트랙이 신설됐다. 인문학 진흥 기본계획을 통해 기초 인문학부터 대학의 경쟁력을 차근차근 키워 나갈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두 번째로 주목할 부분은 교육·연구·대중화 등에서 대학의 역할을 강화한다는 점이다. 이번 기본계획에서는 초·중등교육부터 비전공자를 위한 인문교육까지 대학의 교육적 기능을 확대했다. 또 대학 특성에 맞는 자율적 교육모델 창출 및 확산을 지원해 교육 분야에서 대학의 경쟁력을 강조하고 있다.

우수한 대학 인문 연구소를 지역 내 평생교육, 다양한 인문 프로그램 중심축으로 자리매김하려는 것도 기대되는 부분이다. 지역 내에서 지역 대학의 역할을 강화해 경쟁력 향상으로 이어지게 한다는 점에서 인문학 지역화를 기대한다. 특히 이번 계획은 인문정신문화 진흥을 대학 인문학 진흥과 함께 추진한다는 점에서 이전 계획들과 차별화된다. 정부는 도서관, 박물관, 미술관 등에서 인문의 본질에 충실한 프로그램을 확산하고, 대학 전문 인력이 우리 사회의 ‘인문 매개자’가 되도록 지원해 국민의 자생적인 인문 활동을 촉진하겠다고 밝혔다. 인문학을 상아탑에서 우리의 일상까지 확장하겠다는 것이다. 또 인문이 인공지능, 기후변화 등으로 말미암은 미래 삶의 변화를 고민하고 고령화, 격차해소 같은 현재 삶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적극적인 역할을 하도록 대응하겠다는 점에서 인문학의 사회성 회복에 대한 정부의 의지도 엿볼 수 있다.

오랜 시간 성찰하고 탐구하는 것이 인문의 특성임을 고려할 때 대학의 인문학 진흥과 생활 속 인문정신문화 진흥 역시 긴 호흡을 가지고 중·장기적인 지원을 통해 이뤄져야 한다. 교육부와 문화체육관광부가 발표한 인문학 및 인문정신문화 진흥 기본계획이 장기적으로 대학 인문학을 살리고 생활 인문을 꽃피워 인간의 존엄에 어울리는 사회로 우릴 이끌 것이라 기대한다.
2017-02-17 2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