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블랙리스트 집행’ 문예위 공식 사과 “용기 부족했다”

‘블랙리스트 집행’ 문예위 공식 사과 “용기 부족했다”

이혜리 기자
입력 2017-02-23 16:05
업데이트 2017-02-23 16: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국문화예술위원회 공식 사과문
한국문화예술위원회 공식 사과문 한국문화예술위원회 홈페이지 캡처
한국문화예술위원회(문예위)가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를 집행했다는 비판에 대해 공식 사과했다.

문예위는 23일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한 ‘국민 및 예술인들께 드리는 사과의 말씀’이라는 제목의 사과문에서 “국민과 예술가를 위한 기관으로서 부당한 간섭을 막아냈어야 하나 그러지 못했다”면서 “문예진흥기금 사업 추진 과정에서 발생한 지원 배제 사태로 상처받은 예술가들께 진심으로 사과한다”고 밝혔다. 블랙리스트 사태 발생 후 예술위가 입장을 발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어 “독립성을 확보하지 못한 기관으로서 힘이 없었고 용기가 부족했던 것도 사실”이라면서 “많은 임직원들의 지원 배제를 거부하고, 배제가 최소화되도록 다방면으로 노력을 기울여왔지만 외부 개입을 근본적으로 차단하는 데는 역부족이었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동안 특검의 수사에 충실히 임했고 감사원 감사도 진행 중이다. 이런 일련의 조사로 인해 사과가 늦어진 점을 혜량해 달라”면서 “책임져야할 일에 대해 마땅히 책임지겠다”고 덧붙였다.

블랙리스트 사태의 재발을 막기 위해 제도 개선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문예위는 “예술계의 의견을 폭넓게 제도개선에 반영하기 위해서 앞으로 예술 현장을 부지런히 찾아다니도록 하겠다”며 “조속한 시일 내에 문화예술계의 다양한 의견을 적극 수렴하여 소신 있게 일하고 자율성을 확립할 수 있도록 추가적인 대책을 발표하겠다”고 전했다.

문예위는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기관으로 문화예술인에 대한 창작 지원과 인력 양성을 위해 매년 2000억 원 상당의 문예진흥기금을 집행한다. 하지만 최근 정부에 비판적인 문화예술인 명단인 ‘블랙리스트’를 집행 과정에서 실제 적용했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