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굿, 무대에 서다

굿, 무대에 서다

조희선 기자
조희선 기자
입력 2017-02-28 23:04
업데이트 2017-03-01 00: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연희단거리패, 이윤택 연출 ‘씻금’ 창작극 ‘오구’ ‘초혼’ 잇따라 선봬

‘씻금’
‘씻금’
극단 연희단거리패는 ‘씻금’을 시작으로 굿을 연극으로 옮긴 ‘굿과 연극’ 시리즈를 선보인다.

이윤택이 쓰고 연출한 ‘씻금’(1~12일)은 진도 씻김굿의 마지막 무당 고 채정례씨와 악사 함인천씨 부부의 실제 삶을 극적 줄거리로 삼았다. 진도 씻김굿은 망자의 영혼을 위로하여 극락에 가도록 인도하는 천도의례로, 씻김굿이라는 이름은 죽은 사람이 생전에 풀지 못한 한을 씻어낸다는 데서 나왔다. 연극은 진도 민중의 개인사를 일제 강점기, IMF 경제 위기, 세월호 사태 등 한국 근현대사 수난사로 확장하며 죽은 자를 위로하는 동시에 산 자의 슬픔을 걷어낸다. 2010년 초연한 ‘씻금’은 지난해 연희단거리패 창단 30주년을 기념해 마련한 ‘30스튜디오’ 개관 공연에 이어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에 저항하는 연극인들이 지난달 초 서울 광화문 광장에 세운 ‘광장극장 블랙텐트’에서 잇따라 선보였다.

동해안 지역 마을굿인 동해안별신굿을 바탕으로 한 ‘오구’(3월 16일~4월 2일)는 무겁고 엄숙한 죽음의 가치를 익살스러운 재담과 몸짓으로 그려내며 망자에 대한 슬픔을 한국 특유의 해학적 정서로 승화한 작품이다. ‘초혼’(4월 20일~5월 7일)은 3대에 걸쳐 전개되는 한 집안의 수난사를 제주도 지역의 독특한 전통연희양식인 무혼굿으로 풀어낸 창작극이다.

‘초혼’에 배우로 출연하는 김소희 연희단거리패 대표는 “기승전결이 뚜렷한 드라마에 익숙한 요즘 시대에 굿이 생소할 수도 있지만 굿 역시 삶의 보편적인 희로애락을 담고 있다”면서 “소위 ‘판을 벌인다’는 말을 하는데, 굿을 하는 주체자와 구경하는 사람이 판 속에서 함께 어우러져 놀면서 아픔을 치유하는 동안 카타르시스를 느끼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3만원. 서울 종로구 30스튜디오. 1899-4368.

조희선 기자 hsncho@seoul.co.kr

2017-03-01 2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