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의회서 통합 외친 트럼프… “싸움 끝내고 하나 되자”

의회서 통합 외친 트럼프… “싸움 끝내고 하나 되자”

김미경 기자
김미경 기자
입력 2017-03-01 22:26
업데이트 2017-03-01 23: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취임 40일 만에 첫 상·하원 연설

“긍정적 이민개혁 가능” 제안
기업 위한 감세·규제개혁 약속
이미지 확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8일(현지시간) 워싱턴DC 의회에서 취임 후 첫 상·하원 합동연설을 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나의 임무는 세계를 대표하는 것이 아니라 미국을 대표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취임연설에서 밝힌 암울한 ‘미국의 대학살’ 톤에서 벗어나 꿈과 희망, 단합을 호소하며 60분간의 의회 데뷔 연설을 마무리했다. 언론들도 대체로 호의적인 평가를 내렸다. 워싱턴 EPA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8일(현지시간) 워싱턴DC 의회에서 취임 후 첫 상·하원 합동연설을 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나의 임무는 세계를 대표하는 것이 아니라 미국을 대표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취임연설에서 밝힌 암울한 ‘미국의 대학살’ 톤에서 벗어나 꿈과 희망, 단합을 호소하며 60분간의 의회 데뷔 연설을 마무리했다. 언론들도 대체로 호의적인 평가를 내렸다.
워싱턴 EPA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8일(현지시간) 미 연방의회에서 취임 후 첫 상·하원 합동연설에서 미국의 일자리를 되찾고 기업을 살리기 위해 이민·의료·통상·세제·규제 등 각종 정책을 ‘미국 우선주의’에 맞게 바꾸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나의 임무는 세계를 대표하는 것이 아니라 미국을 대표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오바마케어’ 폐지·대체를 비롯해 기업을 위한 감세·규제개혁, 논란이 되고 있는 이민정책 개혁을 통해 안보를 강화하고 일자리·임금을 높이겠다고 약속했다.

대외 정책과 관련,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의 대외 정책은 세계에 직접적이고 의미 있게 관여하는 것인데, 그것은 우리가 전 세계 동맹들과 공유한 중요한 안보 이익을 바탕으로 한 미국의 리더십”이라며 “우리는 나토(북대서양조약기구)를 강하게 지지하지만 우리 파트너들이 재정적 의무를 다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지금 아주 강하고 솔직한 논의를 통해 그들이 그것(의무)을 하기 시작했다. 돈이 쏟아져 들어오고 있다”고 자찬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우리는 나토든 중동이든 태평양이든 우리 파트너들이 전략적 군사작전에서 의미 있는 역할을 하고, 그들의 공정한 비용의 몫을 지불하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나토를 비롯해 사우디아라비아 등 중동과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한국·일본 등이 방위비 분담금을 더 내야 한다는 기존 입장을 되풀이한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에 대해서도 딱 한 차례 언급했지만 통상 문제를 거론하며 비판적 기조를 이어갔다. 그는 “우리는 북미자유무역협정(나프타) 체결 이래 제조업 일자리의 4분의1 이상을 잃었고, 중국이 2001년 세계무역기구(WTO)에 가입한 이래로 6만개의 공장을 잃었다”며 중국 탓을 했다. 그는 또 “우리가 미국 밖으로 제품을 보낼 때 많은 다른 나라들은 아주 높은 관세와 세금을 물리는데 외국 기업들이 그들의 제품을 미국으로 보낼 때 우리는 그들에게 거의 과세를 하지 않는다”고 중국을 겨냥한 뒤 “나는 자유무역을 강하게 믿지만 그것은 ‘공정한 무역’이어야 한다고 믿는다”고 강조하면서 중국과의 무역 문제에 강경 입장을 고수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란에 대한 최근 추가 제재를 언급하며 이스라엘과의 동맹을 강조했고 ‘이슬람국가’(IS) 격퇴 의지도 피력했지만 미국이 심각하게 개입하고 있는 시리아, 이라크, 아프가니스탄, 러시아 등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특히 최근 “큰 위협”이라고 밝힌 북한 핵·미사일 도발 문제는 일절 언급하지 않았다. 워싱턴 외교가에서는 대북 정책이 아직 구체적으로 나오지 않아 언급하지 않았다는 해석과 함께 북한에 대한 일종의 무시 전략으로 북한 문제를 의도적으로 언급하지 않은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CNN은 “연설의 대부분을 국내 문제에 치중하면서 전통적 외교 정책에 대한 언급이 빠졌다”며 “그가 ‘외교 대통령’이 아니라 미국 중심의 ‘일자리 대통령’임을 보여준 강한 메시지”라고 평했다.

그는 특히 취임연설에서 밝힌 암울한 ‘미국의 대학살’ 톤에서 벗어나 꿈과 희망, 단합을 호소해 박수를 받았다. “사소한 싸움들을 뒤로할 시간”이라며 국민 통합을 촉구했다. 논란이 돼 온 이민 정책에 대해서도 “현실적이고 긍정적인 이민 개혁이 가능하다고 믿는다”라고 말했다. 그는 또 “우리는 모든 미국인을 위해 어느 때보다 미국을 위대하게 만들 것이고 그것이 우리의 비전이자 미션이지만 함께해야 거기에 도달할 수 있다”며 “우리는 하나의 운명, 하나의 국민이며 모두 같은 피를 흘린다. 우리는 같은, 위대한 성조기에 경례하며 같은 신에 의해 만들어졌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작은 생각을 끝내자. 여러분을 믿고, 미래를 믿고, 미국을 믿길 바란다”고 호소하며 60분간의 데뷔 연설을 마무리했다.

워싱턴포스트는 “트럼프 대통령이 국가를 상대로 놀랍게도 ‘대통령스러운’ 연설을 했다”며 “그의 2015년 정치 입문 이례 최고의 연설로, 그가 빨리 낙마하기를 바라는 사람들은 실망했을 것”이라고 평했다. 폴리티코는 “어두운 레토릭에서 벗어나 ‘리셋 버튼’을 눌렀다”고 전했다. 반면 뉴욕타임스는 “의회에 사소한 싸움을 뒤로하고 초당적으로 도와 달라는 데 구체적 방안이 없었다”고 지적했다.

워싱턴 김미경 특파원 chaplin7@seoul.co.kr
2017-03-02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