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화장품, 1년 전보다 83% 늘어… 수출 13대 주력품목 중 10개 증가

화장품, 1년 전보다 83% 늘어… 수출 13대 주력품목 중 10개 증가

입력 2017-03-01 22:26
업데이트 2017-03-01 23: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4개월째 상승… 완연한 회복세

역대 최고 64억弗 반도체 주도
부진하던 자동차 실적도 개선
‘수출’이 차지하는 비중을 줄이고 국내 소비와 투자 등 ‘내수’를 키우는 것은 우리 경제의 중요한 과제 중 하나다. 무역의존도를 낮춰야 외부 변화나 충격으로부터 안정적인 성장기반을 유지하면서 경제가 한 단계 더 도약하는 기틀을 다질 수가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현재와 같은 내수경기 침체 국면에서는 “역시 믿을 것은 수출”이라는 말이 나오지 않을 수가 없다. 최근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우리 수출이 국내총생산(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40%대에 이른다”며 “지금과 같이 민간소비가 위축된 상황에서는 수출마저 부진하면 곧바로 성장 부진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고 말한 것은 그런 맥락에서다.

지난 2월 수출이 5년 만에 가장 큰 폭(20.2%)으로 증가하며 생산, 소득, 소비, 투자 등 온통 어두운 지표투성이인 우리 경제에 한줄기 밝은 빛을 보여 주었다. 13대 주력 품목 중 10개 품목에서 수출이 증가한 가운데 반도체는 스마트폰용 메모리와 기존 하드디스크를 대신하는 솔리드스테이트드라이브(SSD) 수요의 급증에 힘입어 역대 가장 많은 64억 달러어치가 수출됐다. 석유화학도 수출 단가 상승과 설비 확충에 따른 생산능력 확대 등으로 2014년 10월 이후 가장 많은 38억 1000만 달러의 수출 실적을 냈다. 부진의 늪에 빠져 있던 자동차도 신흥시장 실적이 개선되면서 2개월 만에 증가세로 전환됐다. 화장품·의약품·농수산식품 등 5대 유망 소비재는 전 품목에서 수출이 늘었다. 특히 화장품은 주력시장인 중국 수출이 큰 폭으로 증가하면서 83.1%의 증가율을 보였다. 역대 2위의 월간 수출 실적이다.

지난해 하반기에 수출 증가와 수출 감소가 번갈아 나타날 때만 해도 현재와 미래에 대한 가늠이 쉽지 않았지만, 4개월 연속의 가파른 상승세는 완연한 회복 국면으로 보기에 충분한 수준인 것으로 정부는 보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 관계자는 1일 “고부가가치 품목의 수출 급증, 주력 품목의 전반적인 회복세가 수출 증가를 이끌었다”며 “수출 회복세가 공고화된 것으로 본다”고 평가했다.

정부는 수출 회복세가 3월을 포함해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견고한 수출 펀더멘털을 바탕으로 월간 증감률 통계수치의 플러스 전환이 지속적으로 나타날 것”이라면서 “다만 보호무역주의 확산, 환율 변동성 등 대외 불확실성 확대에 따른 하방 위험이 상존하고 있다는 점에는 정부도 유념하고 있다”고 말했다.

세종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2017-03-02 2면

관련기사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