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불붙은 ‘챗봇 전쟁’…피자·홈쇼핑 주문에 숙소 추천까지

불붙은 ‘챗봇 전쟁’…피자·홈쇼핑 주문에 숙소 추천까지

홍희경 기자
홍희경 기자
입력 2017-03-02 21:04
업데이트 2017-03-02 22: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채팅과 로봇의 합성어인 ‘챗봇’은 메신저 진화 속도에 맞춰 발전해왔다. 보통 카카오톡과 같은 메신저는 지인끼리 대화를 나누는 채널이지만, 챗봇을 쓰면 가상의 상대와 소통하게 된다. 기업들은 고객 맞춤형 마케팅에, 기관은 민원 처리에 챗봇을 활용할 수 있다. 챗봇은 2000년대 초반 PC 기반 메신저인 MSN메신저에서도 활용됐던 기술이지만, 최근 인공지능(AI) 기술이 발달하며 사용처가 비약적으로 늘고 있다.
이미지 확대
네이버톡톡 챗봇주문 이미지
네이버톡톡 챗봇주문 이미지
●‘네이버톡톡’ 도미노피자와 제휴 서비스

네이버, 여기어때 등의 정보기술(IT) 기업들은 챗봇 사용처를 발빠르게 찾아내고 있다. 비즈니스 메신저 ‘네이버톡톡’을 운영하는 네이버는 최근 도미노피자와 제휴해 챗봇 주문 서비스를 시작했다. 모바일 네이버 검색창에 ‘도미노피자’를 입력한 뒤 ‘챗봇 주문하기’ 버튼을 통해 주문할 수 있다.

네이버 관계자는 2일 “톡톡 서비스를 통해 ‘대화형 커머스’에 익숙한 이용자들과 온라인 사업자들의 간극을 줄이고 비즈니스를 다각적으로 지원할 것”이라면서 “실제 지난해 7월부터 운영자 부재시 이용자들의 주요 문의 사항을 자동으로 응답해주는 ‘쇼핑봇’ 시범 서비스를 제공했더니 쇼핑봇 응대를 받은 이용자의 12.4%가 해당 제품을 구매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숙박 예약 서비스를 제공하는 앱 여기어때를 운영하는 위드이노베이션도 AI 기반 챗봇(가칭 SA)를 이달 중 선보일 계획이다. 위드이노베이션 측은 “자체 개발한 언어 처리모듈을 바탕으로 고객이 입력한 문장에서 의미 있는 단어를 추출하고 분석하는 방식으로 개인화된 숙소 추천과 다양한 민원을 사용자와 채팅으로 해결하는 챗봇을 구현하겠다”면서 “AI 기반이기 때문에 사용자와 대화를 많이 나눌수록 챗봇이 정교해진다”고 전했다.

●삼성SDS, 매장 혁신 ‘넥스숍 트레이닝’

IT 솔루션 업체들도 챗봇을 일찍부터 주목해왔다. LG CNS는 홈쇼핑 상품 주문 솔루션인 ‘톡 간편주문 서비스’를 2년째 운영 중이다. LG CNS 집계에 따르면 상담원 연결이나 자동주문 ARS를 이용하면 주문 완료에 3~4분이 걸리지만, 톡 간편주문을 쓰면 1분 이내에 주문이 가능하다. GS홈쇼핑이 2015년 11월부터, CJ오쇼핑은 지난해 6월부터 ‘톡 간편주문’을 활용 중이다.

삼성SDS는 AI 기반 챗봇을 탑재한 매장혁신 솔루션 ‘넥스숍 트레이닝’을 최근 선보였다. 기업용 챗봇으로 매장 직원들이 챗봇을 통해 텍스트나 음성으로 대화를 주고받으며 고객 응대 및 매장 관리 정보를 실시간으로 학습하게 한 솔루션이다.

홍희경 기자 saloo@seoul.co.kr
2017-03-03 22면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