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16억짜리 방공미사일 투명테이프로 싼 대만…中 “이게 무기냐” 조롱

16억짜리 방공미사일 투명테이프로 싼 대만…中 “이게 무기냐” 조롱

이창구 기자
이창구 기자
입력 2017-03-13 22:56
업데이트 2017-03-13 23: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만 해군이 탄두가 깨진 방공미사일을 투명 테이프로 칭칭 감아 보관해 온 것으로 드러나 중국의 비웃음을 사고 있다.
중국 신랑군사망은 13일 대만 언론을 인용해 대만 해군 수리창이 탄두가 깨져 투명 테이프로 감싼 채 보관 중인 ‘RIM66 표준 2형 방공 미사일’(SM2)을 공개했다.

미사일은 지난해 1월 운반 중 탄두 보호막이 깨졌다. 관리 부실에 따른 징계가 두려웠던 해군 사관들은 투명 테이프로 탄두를 감싸고 나서 보관 상자에 넣어 두었다. 최근 해군 함정에 미사일을 장착하기 위해 덮개를 열면서 이 사실이 밝혀졌다.

대만 해군 사령부는 “미사일이 깨진 원인을 조사하고 있다”면서 “당분간 현재 상태를 유지한 채 수리할 것이며 미사일 성능에는 큰 하자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대만 군사 잡지 ‘군사정보와 항공’은 “미국에서 수입한 이 미사일은 건조한 상태를 유지하는 게 관건”이라면서 “고온다습한 대만 기후 때문에 더욱 보관에 신경을 써야 하는데 관리를 제대로 못 한 것 같다”고 보도했다.

이 미사일은 사거리가 최장 167㎞로 현재 대만 해군이 보유한 미사일 중 사거리가 가장 긴 방공미사일이다. 대만 구축함 4척에 탑재돼 있으며 미사일 1기당 가격은 140만 달러(약 16억원)이다. 대만 해군은 2013년 9월 처음으로 해상 발사에 성공했다.

중국 언론은 미사일 사진과 함께 “대체 이게 뭐지? 잘 봐. 대만 미사일이야”라는 기사를 실으며 대만의 허술한 무기 관리를 조롱했다.

베이징 이창구 특파원 window2@seoul.co.kr
2017-03-14 17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