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양회 끝난 베이징에 다시 스모그…“‘맑은 하늘’은 사치품”

中양회 끝난 베이징에 다시 스모그…“‘맑은 하늘’은 사치품”

입력 2017-03-16 13:42
업데이트 2017-03-16 13: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오염물 배출공장 재가동 탓…대기오염으로 연간 300만명 조기사망

중국의 최대 정치행사인 양회(兩會·전국인민대표대회와 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가 끝나자마자 스모그가 중국 베이징 등 수도권과 북부지역을 강타했다.

16일 중국신문망에 따르면 중국환경감시본부는 이날부터 북부지역의 대기오염이 중간 정도에서 심각한 수준의 오염 양상을 보일 것으로 예측했다.

특히 베이징과 허베이(河北) 등 수도권은 심각한 오염상황을 보일 것으로 예상됐다.

이날 오전 10시 현재 베이징의 PM 2.5(지름 2.5㎛ 이하의 초미세먼지) 농도는 163㎍/㎥ 까지 치솟아 세계보건기구(WHO) 기준치의 6배를 넘었다.

환경감시본부는 대기상태가 오염물을 분산시키지 못해 지역에 따라 누적양상을 보이고 있다면서 17일에는 베이징과 허베이 중부 일부 도시들에서 대기질이 심각한 오염상황을 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양회가 끝나자마자 대기상황이 악화된 것은 양회기간 ‘맑은 하늘’을 위해 가동을 중단한 베이징과 주변 허베이 등 수도권 일대 오염물 배출 공장이 다시 가동을 시작한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베이징 시민들은 ‘맑은 공기’가 중국에서는 ‘사치품’에 불과하다는 것이 입증됐다며 리커창(李克强) 중국 총리를 조롱했다.

리 총리는 전날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폐막 기자회견에서 양회활동 등 중요한 행사때만 ‘맑은 하늘’을 볼 수 있어 ‘맑은 하늘’이 사치품이 되고 있다는 기자의 질문에 답변하면서 ‘맑은 하늘’은 사치품이 될 수 없고 돼서도 안된다며 스모그 대응을 강화하겠다고 말했었다.

이런 가운데 중국의 극심한 대기오염으로 연간 300만명이 동연령대의 기대수명보다 조기 사망하고 있다는 연구결과도 제시됐다.

영국 의학 저널(BMJ·British Medical Journal) 최신호는 2010년 1월부터 2013년 6월까지 중국 38개 대도시의 평균 PM 10(지름 10㎛ 이하인 미세먼지) 농도가 93㎍/㎥이었다며 이는 세계보건기구(WHO) 기준(20㎍/㎥)보다 4배 이상 높다고 전했다.

연구팀은 조사 기간 이들 도시에서 보고된 35만명의 사망을 분석해 하루 미세먼지 농도가 10㎍/㎥씩 짙어질수록 심폐기능 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이 0.44% 높아진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연구팀은 이에 따라 중국 전체적으로 미세먼지 농도를 WHO 권장치 기준으로만 낮춘다면 연간 300만명의 조기사망을 막을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