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생각 내려놓고 현실에 집중하기…명상은 그저 쉽다

생각 내려놓고 현실에 집중하기…명상은 그저 쉽다

김성호 기자
입력 2017-03-16 17:30
업데이트 2017-03-17 00: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혜와 평화의 길’ 명상아카데미 연수·교육위원장 각산 스님

“명상이 어렵다구요? 누워서 떡 먹기보다 더 쉬운 게 명상입니다. 잘 하려고 드니 무리를 느끼고 어렵게 여기는 것일 뿐입니다.”
다음달부터 2개월간 목우선원과 상도선원에서 동시에 열리는 ‘지혜와 평화의 길’ 명상 아카데미의 연수·교육위원장 소임을 맡은 각산 스님. 각산 스님은 지금 다양하게 분화하고 있는 수행법의 좋고 나쁨을 가릴 게 아니라 서로 교류하며 보충해 제 삶을 바꿀 수 있는 방편으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한다.
다음달부터 2개월간 목우선원과 상도선원에서 동시에 열리는 ‘지혜와 평화의 길’ 명상 아카데미의 연수·교육위원장 소임을 맡은 각산 스님. 각산 스님은 지금 다양하게 분화하고 있는 수행법의 좋고 나쁨을 가릴 게 아니라 서로 교류하며 보충해 제 삶을 바꿀 수 있는 방편으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한다.
●내 마음을 직시해야 삶이 전환된다

다음달 5일부터 6월 17일까지 목우선원과 상도선원에서 동시에 열리는 ‘지혜와 평화의 길’ 명상아카데미의 연수·교육위원장을 맡은 각산(57·참불선원장) 스님. 16일 이른 아침 서울 강남구 대치동 참불선원에서 기자를 만난 스님은 “일반인들은 명상을 너무 어렵게만 여긴다”며 “그저 생각을 내려놓고 지금 현실에 집중하다 보면 놀랄 만큼 변화된 자신을 느낄 수 있게 된다”고 귀띔했다.

이번 명상아카데미는 한국명상지도자협회에 소속된 20개 단체의 명상 전문가들이 지금 한국에서 통용되는 모든 명상·수행법을 강의하고 수강자들이 자신에게 맞는 명상법을 배우며 실제 적용해 볼 수 있는 행사다. 간화선을 비롯해 위파사나, 사마타, 자비명상 등 다양한 명상법을 한자리에서 접하고 익힐 수 있는 흔치 않은 자리로 관심을 모으고 있다.

“내 마음을 직시할 수 있을 때 삶을 전환시킬 수 있습니다. 이 세상 모든 일이 목전에서 일어나는데 현실을 벗어나 무슨 깨달음을 얻고 삶을 완성할 수 있을까요.”

각산 스님은 해인사 희랑대 조실 보광 스님을 은사로 사미계를 받고 해인사 승가대 대교과를 졸업한 뒤 세계 각국을 다니며 온갖 수행과 기도를 섭렵해 불교계에선 ‘세계명상 수행승’으로 통한다. 3년 전부터 매주 금요일 참선법회를 여는 것을 비롯해 ‘명상인문반’과 ‘명상심화 실참법’ 강의를 진행하며 도심 속 불교인문학 붐을 일으킨 주인공이기도 하다. 이번 명상아카데미 연수·교육위원장 소임을 맡은 것도 그 이력 때문이다.

“한국 불교는 예불 등 의식에 치우친 경향이 짙어요. 많은 선지식이 부처와 경전에 매이지 말라는 경계를 남겼지만 개선되지 않고 있어 안타깝습니다.” ‘잘 사는 게 바로 명상’이라는 성현들의 말씀을 지키고 산다는 스님은 “명상이야말로 현실에서 원하는 것을 성취시켜 주며 고통으로부터의 자유를 얻을 수 있는 최고의 방편”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깨닫는 과정에 우열이 있을 수 없다

“종교(Religion)의 본뜻이 잘못 사용되기 일쑤입니다. 원래 최고의 진리와 경지를 담고 있지만 그저 신과 인간의 매개체 정도의 뉘앙스로 인식되지요.” 종교는 신과 상관없이 삶의 진리를 이끌어 갈 수 있는 진리 체계라고 밝힌 스님은 “그 진리의 빠른 터득을 명상에서 찾을 수 있다”고 거듭 강조한다.

지금 한국에서도 다양한 명상법이 붐을 이루고 있다. 그 다양성의 진화를 놓고 뼈 있는 한마디를 던졌다. “내 종교가 최고라는 편향성 못지않게 수행법에서도 이기의 배타심이 증폭되는 것 같아 안타깝습니다. 결국 모든 명상과 수행이 집중을 통해 내려놓고 깨달아 가는 과정인데 우열이 있을 수 있나요.”

“내 몸 마음에 맞는 수행법을 찾아 조금씩의 전진을 이뤄 간다면 반드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 수행의 과정에서 좋은 지도자를 만나는 게 중요하다는 스님은 인터뷰 말미에 “스승은 존중하되 너무 믿지 말라”며 치우치지 않는 이해와 교류를 당부했다.

“위파사나 같은 초기불교 수행법은 한국불교의 대승 간화선에 비해 심오함이 덜하다고 해요. 초기불교 수행이 인간 본질의 천착에서 미흡하다는 인식 탓이지요. 거꾸로 한국불교도 초기불교를 모르면 자가당착에 빠질 수 있습니다. 대승 선 불교의 전통을 오롯이 간직하고 있는 간화선 위주의 한국불교가 눈과 마음을 크게 열어야 할 이유입니다.”

글 사진 김성호 선임기자 kimus@seoul.co.kr
2017-03-17 24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