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필리핀 정국 파열음…두테르테 탄핵안 발의 배후 놓고 갈등

필리핀 정국 파열음…두테르테 탄핵안 발의 배후 놓고 갈등

김서연 기자
입력 2017-03-17 10:46
업데이트 2017-03-17 10: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 AP 연합뉴스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
AP 연합뉴스
필리핀에서 ‘마이웨이’를 고집하는 로드리고 두테르테 대통령과 이에 제동을 걸려는 부통령 간에 갈등이 다시 증폭되는 모습이다.

야당 소속 하원의원은 16일 두테르테 대통령에 대한 탄핵안을 발의했다.

이에 집권 여당은 그 배후에 레니 로브레도 부통령이 있는 것 아니냐는 의혹의 시선을 보내고 있다.

필리핀은 대통령과 부통령을 따로 선출한다. 야당 자유당 소속인 로브레도 부통령은 지난해 6월 말 새 정부 출범 때부터 마약 척결 방식 등 주요 정책을 놓고 두테르테 대통령과의 불협화음을 예고했다.

야당 의원이 꼽은 가장 큰 탄핵 사유는 마약 용의자에 대한 초법적 처형이다.

두테르테 대통령은 취임 이후 ‘마약과의 유혈전쟁’을 벌이고 있다. 이 과정에서 지금까지 마약용의자 8000명 이상이 경찰이나 자경단 등에 의해 사살되고 인권 유린 논란이 거세게 일었다.

로브레도 부통령은 최근 유엔에 두테르테 대통령의 마약 유혈 소탕전을 비판하는 공개 영상 메시지를 보내기도 했다. 로브레도 부통령은 “필리핀 국민이 (경찰의 마약용의자 즉결처형으로) 희망을 잃고 무력해졌다”며 국제기구의 조사를 요청했다.

한편 여당 소속인 판탈레온 알바레스 하원의장은 현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두테르테 대통령 탄핵안 발의에 로브레도 부통령의 연루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그는 “대통령직 인수를 꿈꾸는 여성이 있다”고 로브레도 부통령을 겨냥했다.

에르네스토 아벨라 대통령궁 대변인은 “탄핵안 발의가 정부를 불안정하게 만들려는 큰 음모 가운데 일부”라고 주장했다. 대변인은 로브레도 부통령의 영상 등 일련의 사태에 대해 “단지 우연인 것 같지는 않다”고 야당 측의 ‘정치적 쿠데타’ 시도를 의심했다.

필리핀에서 탄핵안이 통과될 가능성은 희박하다. 현 하원의원 292명 가운데 90% 이상이 친두테르테 진영 의원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를 계기로 여야 대립은 더욱 격화될 전망이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