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세컨더리 보이콧 제재 불공평하고 옳지 않다”

“세컨더리 보이콧 제재 불공평하고 옳지 않다”

이창구 기자
이창구 기자
입력 2017-03-17 22:50
업데이트 2017-03-17 23: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中, 오늘 틸러슨 방중 앞두고 경고…환구시보 “美, 더 큰 과오 범할 것”

중국이 렉스 틸러슨 미국 국무장관의 방중에 앞서 미국이 북한과 거래하는 중국 기업을 제재하는 ‘세컨더리 보이콧’을 반대한다는 입장을 재천명했다. 18~19일 방문하는 틸러슨 장관과 북핵 문제를 논의하기에 앞서 제한선을 미리 제시한 셈이다. 양국이 타협점을 찾기보다는 충돌할 가능성도 엿보인다.

17일 중국 외교부에 따르면 샤오첸(肖千) 외교부 아주사(司) 사장(아주국장)은 전날 미국 CNN과 인터뷰를 갖고 세컨더리 보이콧에 대해 “우리는 미국이 이러지 않기를 바란다. 이는 불공평하고 옳지 않다”면서 “문제를 해결하는 올바른 방식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샤오 사장의 이 발언은, 미국 언론이 틸러슨 장관이 중국을 방문해 중국에 세컨더리 보이콧을 경고할 것이라고 보도한 것에 대한 중국 측 입장을 묻는 과정에서 나왔다.

틸러슨 장관은 지난 16일 일본에서 “북한 비핵화를 위한 미국의 지난 20년간 (외교) 노력은 실패했다. 새로운 접근법이 필요하다”고 했으며, 17일 한국에서는 “북한이 선을 넘을 경우 군사행동도 불사한다”며 대북 강경론을 쏟아냈다.

하지만 중국은 미국의 압박에 전혀 밀릴 뜻이 없어 보인다. 화춘잉(華春瑩)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중국은 한 국가가 자국의 법률로 제3국을 독자 제재하는 것에 결연히 반대하고, 특히 중국의 이익에 손해를 끼치는 부당한 제재는 더 반대한다”며 세컨더리 보이콧에 날을 세웠다. 화 대변인은 특히 “각국이 중국의 6자 회담 재개 노력에 호응해 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틸러슨의 대북 강경책을 ‘대화 해결’로 응수하겠다는 뜻이다.

관영 환구시보도 17일 사설을 통해 “미국은 중국이 대북 제재를 강화하지 않으면 북한과 거래하는 중국 기업과 은행에 압력을 넣을 준비를 하고 있다”면서 “이런 정책은 미국이 실패한 과거 20년의 대북정책보다 더 큰 과오를 범하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신문은 특히 “중국이 북한을 봉쇄하면 북한 정권이 붕괴할 것”이라며 “이 부분만큼은 절대 양보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이어 “미국의 20년 대북정책이 실패한 것은 제재와 위협에 기초했기 때문”이라면서 “여기서 제재와 위협을 더 강화하는 것은 마른 수건을 짜는 것일 뿐”이라고 비판했다.

한편 미국의 한반도 전문가인 로버트 매닝 애틀랜틱 카운슬 선임 연구원은 중국 관영 글로벌타임스 기고를 통해 “양국은 북핵을 놓고 충돌하기보다는 서로 합의할 수 있는 정상회담 의제 조율, 새로운 관계 설정, 무역 협상 채널 구축 등에 주력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베이징 이창구 특파원 window2@seoul.co.kr
2017-03-18 4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