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김정은, 新로켓엔진 공개…美 압박외교에 맞불

北김정은, 新로켓엔진 공개…美 압박외교에 맞불

입력 2017-03-19 11:17
업데이트 2017-03-19 11: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엔진 분출시험, 틸러슨 베이징 도착일에 맞춰 진행된 듯

북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이 전격적으로 신형 고출력 로켓엔진을 공개한 것은 렉스 틸러슨 미국 국무장관의 대북압박 외교에 대한 맞불작전으로 풀이된다.

미국을 중심으로 하는 국제사회의 고강도 대북 압박에도 굴하지 않고 미국 본토를 직접 타격 가능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개발하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라는 것이다.

김정은은 자체적으로 개발한 신형 고출력 로켓엔진 지상분출시험을 참관했다고 조선중앙통신 등 북한 관영 매체들이 19일 일제히 보도했다.

북한 매체들은 로켓엔진의 용도가 장거리 미사일용인지 위성 발사용인지 명시하지 않았지만, 엔진의 개발 주체가 ‘새형(신형)의 주체무기개발사업을 힘있게 다그쳐 나가고 있는 국방과학자, 기술자들’이라고 밝힌 점으로 미뤄볼 때 장거리 미사일용일 가능성에 무게가 실린다.

김정은이 올해 신년사에서 “ICBM 시험발사 사업이 마감단계에 있다”고 밝히는 등 북한은 그동안 미국 본토를 직접 타격할 수 있는 무기 개발에 매달려왔다.

시험이 진행된 평안북도 철산군 동창리 서해발사장은 ICBM 발사가 가능한 곳으로, 북한은 지난 2013년부터 발사대의 높이를 기존 50m에서 67m로 높이는 증축 공사를 진행한 바 있으며, 2015년 말 공사를 마무리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정은은 특히 로켓엔진 지상분출시험 과정을 참관하면서 시험이 성공을 거두자 “로켓공업발전에서 대비약을 이룩한 오늘은 영원히 잊을 수 없는 날, ‘3·18혁명’이라고도 칭할 수 있는 역사적인 날”이라며 기쁨을 감추지 못했다.

김정은의 ‘3·18 혁명’이라는 언급으로 미뤄볼 때 시험은 한일중 3국 순방을 통해 이전과 차별화되는 고강도 대북 압박 메시지를 던지고 있는 틸러슨이 중국 베이징(北京)에 도착한 18일 진행된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김정은은 이번 공개활동을 통해 틸러슨의 잇단 대북 강경발언 속에서도 ICBM 같은 핵 투발 수단의 고도화를 진행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김용현 동국대 북한학과 교수는 “북한이 틸러슨 순방 기간 신형 로켓엔진을 공개한 것은 미국에 밀리지 않고 제 갈 길을 견지하겠다는 입장을 우회적으로 표명한 것”이라고 말했다.

양무진 북한대학원대 교수는 “김정은의 행보가 다음달 25일 북한 인민군 창건 85돌과 내달 초 시진핑 중국 주석의 미국 방문에 앞서 나왔다는 점도 눈여겨봐야 할 대목”이라며 “북한이 조만간 ICBM 또는 인공위성 발사 도발에 나설 수 있다”고 내다봤다.

지난 15일부터 4박5일 일정으로 한국과 일본, 중국 3국 공식방문길에 나선 미국 트럼프 행정부의 초대 외교 사령탑인 틸러슨은 순방 기간 “비핵화 결단 때까지 북한과의 대화는 없다. 제재 수위를 더 높일 것이며 북한이 선을 넘을 경우 대북 군사행동도 테이블에 올리겠다”는 등 초강경 대북 메시지를 쏟아내고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