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조지프 윤, 틸러슨 이어 韓·中 순방

조지프 윤, 틸러슨 이어 韓·中 순방

김미경 기자
김미경 기자
입력 2017-03-19 22:24
업데이트 2017-03-19 22: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오늘 한국에… 대북 공조 협의

크루즈 “北 김정은 VX로 형 살해” 테러지원국 재지정법안 곧 발의

렉스 틸러슨 미국 국무장관의 일·한·중 순방에 이어 조지프 윤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가 중국을 들러 20일 한국을 방문한다.
이미지 확대
조지프 윤 美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
조지프 윤 美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
17~23일 조지프 윤의 중·한 방문은 트럼프 정부가 이르면 이달 중 새롭게 마련할 대북 정책을 조율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보인다.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이 이어지면서 미 정부가 협상부터 선제타격 등 군사 대응까지 모든 옵션을 테이블 위에 올려 놓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협의는 미 정부의 대북 정책을 구체화하는 데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이 자신의 트위터에 “북한은 매우 나쁘게 행동하고 있다. 그들은 오랫동안 미국에 장난을 쳐 왔다. 중국은 거의 도움이 되지 못했다”고 올리며 대북·대중 압박을 강화할 것임을 예고했다.

워싱턴의 한 외교소식통은 18일(현지시간) “대북 제재 강화와 군사적 옵션 이외에 실질적 협상 방안도 협의될 수 있다”고 전했다.

미 의회도 대북 제재 강화에 잰걸음을 하고 있다. 공화당 대선 경선에 나섰던 ‘거물 정치인’ 테드 크루즈(텍사스) 상원의원은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다음주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재지정하는 법안을 대표 발의한다고 밝혔다.

크루즈 의원은 “북한 독재자 김정은은 이복형 김정남을 외국 땅에서 암살했다. 김정남은 국제적으로 사용이 금지된 현존하는 가장 독성이 강한 화학무기인 신경가스 VX에 의해 살해됐다”며 법안 발의 배경을 밝혔다. 이어 “10년 전 미국은 핵프로그램 포기를 조건으로 북한을 테러지원국에서 해제했지만 김정은은 두 차례의 핵실험을 했고 지난해에만 20발 이상의 탄도미사일 발사 실험을 했다. 테러를 국가정책의 도구로 활용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워싱턴 김미경 특파원 chaplin7@seoul.co.kr
2017-03-20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