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韓·美, 한반도 전 해역 대규모 해상훈련

韓·美, 한반도 전 해역 대규모 해상훈련

박홍환 기자
입력 2017-03-19 22:24
업데이트 2017-03-19 22: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핵항모 칼빈슨호 등 60여척 참가… 25일까지 공중전력도 대거 투입

한·미 양국 해군이 19일 미국 핵추진 항공모함 칼빈슨호(10만t) 항모강습단과 함께 동·서·남해 전 해역에서 대규모 해상훈련을 시작했다.

독수리훈련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이번 해상 연합훈련은 오는 25일까지 계속된다.

해군은 “한반도 전 해역에서 북한의 해상도발 위협에 대비한 연합 해상전투단 훈련 및 항모강습단 훈련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훈련에는 칼빈슨호와 우리 해군의 7600t급 이지스구축함 서애류성룡함을 비롯한 양국 수상함과 잠수함 등 60여척이 참가하고 있다. 공중 전력도 P3·P8 해상초계기, 링스·AW159(와일드캣)·MH60R 해상작전헬기, AH1S(코브라)·AH64(아파치) 공격헬기, F15K·FA18·A10 전투기 등이 대거 투입됐다.

한·미 양국 전력은 대잠·대함·대공전과 대특수전부대작전(MCSOF), 해상교통로 보호, 해양차단, 항모호송, 함포 실사격 등 다양한 훈련으로 한반도 해역에 맞는 연합·합동작전을 숙달할 계획이다.

한편 한·미 해군은 이날부터 오는 28일까지 경남 진해만 일대에서 아군의 기뢰를 설치하거나 적의 기뢰를 제거하는 연합 기뢰전 훈련도 실시한다. 20일부터 31일까지는 적의 공격이나 해상 사고를 당한 함정과 승조원을 구조하는 한·미 해군 연합 구조훈련을 진행한다.

정진섭 해군작전사령관(중장)은 “이번 훈련은 한·미 양국 해군의 상호 운용성을 강화하고 북한의 다양한 해상 도발에 대비하기 위한 것”이라면서 “한·미 해군은 대한민국 수호를 위해 적의 어떠한 도발도 즉각 격퇴할 수 있는 강한 의지와 연합 해상 방위태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박홍환 전문기자 stinger@seoul.co.kr
2017-03-20 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