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재인 “전두환 표창 논란, 평생을 민주화운동한 나에게 모욕”

문재인 “전두환 표창 논란, 평생을 민주화운동한 나에게 모욕”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17-03-20 15:51
업데이트 2017-03-20 15: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인 문재인 전 대표가 지난 19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KBS 스튜디오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제19대 대통령선거 경선후보 합동토론회’ 준비를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0일 이른바 ‘전두환 표창’ 논란과 관련 “평생을 민주화운동을 한 내게 모욕처럼 느껴진다”고 밝혔다.

문재인 전 대표는 이날 광주 동구 5·18민주광장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관련 질의에 받고 “아무리 경선 때문에 경쟁하는 시기라 하더라도 그 발언을 악의적으로 공격거리로 삼는 것은 심하다고 생각된다. 평생을 민주화운동, 인권변호사로 활동하고 광주와 함께 살아온 나에게 일종의 모욕처럼 느껴진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어 문 전 대표는 “분명히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나는 5·18 당시 전두환 군부에 의해서 구속된 사이다. 내가 군 복무할 때는 아이러니하게 전두환씨가 내가 복무하던 공수여단장이었다”고 설명했다.

문 전 대표는 “나는 시민으로 있을 때는 민주화운동에 온몸을 바쳤고, 군 복무할 때는 충실히 군복무를 했다는 그런 말을 한 것”이라면서 “(민주당 경선 토론회에서) 최성 고양시장이 먼저 전두환 장군 얘기를 했기 때문에 ‘전두환 장군이 반란군의 우두머리’라는 것도 분명히 말했다”고 덧붙였다.

앞서 문재인 전 대표는 전날 KBS 본관에서 열린 민주당 대선 후보자 5차 경선 토론회 ‘내인생의 한장면’ 코너에서 특전사로 복무하던 군시절 사진을 꺼내 국가관·안보관을 강조했다. 표창을 받았던 사실을 말하는 과정에서 당시 여단장이던 전두환 이름이 언급, 상대방으로부터 “전두환 표창을 받았다는 경솔한 발언을 사과하라”는 비판을 받았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