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安 ‘독자노선’ 고수에 孫·朴 ‘연대론’으로 협공…뚜렷한 대립각

安 ‘독자노선’ 고수에 孫·朴 ‘연대론’으로 협공…뚜렷한 대립각

입력 2017-03-20 11:31
업데이트 2017-03-20 14: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선두 안철수, 자강론 내세우며 연대론 일축…캠프 내 ‘입단속’도孫·朴, 바른정당 연대파트너 지목하며 호남 역풍 차단 주력

국민의당 대선후보 경선에서 ‘연대론’이 핵심 쟁점으로 떠올랐다.
이미지 확대
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표. 이종원 선임기자 jongwon@seoul.co.kr
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표.
이종원 선임기자 jongwon@seoul.co.kr
‘자강론’을 내세운 안철수 전 대표를 향해 후발주자인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와 박주선 부의장이 다른 세력과의 연대를 주장하며 협공을 펼치는 모양새다.

안 전 대표는 독자노선으로 대선을 치르겠다는 의지를 불태우면서 대선 후 협치의 틀을 만들어 여소야대(與小野大) 구도를 돌파해나가겠다는 입장이다.

안 전 대표는 당내에서 연대론이 산발적으로 분출하는 상황을 우려해 캠프 내에선 ‘입단속’까지 내렸다고 한다.

그러나 손 전 대표와 박 부의장은 현실적으로 당의 집권 가능성을 높이려면 비문(비문재인) 개혁세력이 연합·연대해야 한다고 연일 주장한다.

여기에 현재까지 나타난 안 전 대표의 지지율 등 본선 경쟁력이 선두주자인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보다 낮다는 점도 공격 포인트다.

특히 두 후보는 범보수의 바른정당을 주된 연대 파트너로 지목하면서 호남 민심의 역풍을 차단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손 전 대표는 전날 출마선언 후 기자들과 만나 ‘호남 민심이 바른정당과의 연대를 수용하겠느냐’는 질문에 “거부감을 갖지 않을 것”이라면서 “바른정당이 박 전 대통령과 결별을 선언하는 한 호남에서 바른정당과의 연대에 커다란 거부감은 없을 것”이라고 답변했다.

박 부의장도 20일 오전 평화방송 라디오에 출연해 “반(反) 국정농단세력, 반부패세력, 반 패권세력은 모두 함께할 수가 있다”며 바른정당과의 연대 가능성을 열어 놓았다.

이처럼 연대론을 둘러싼 대치전선은 이날 오후 열리는 TV 토론회에서도 핵심 관전 포인트가 될 전망이다.

특히 이날 토론회가 자유롭게 주제를 고르는 주도권 토론 위주로 짜여 손 전 대표와 박 부의장은 자연스레 연대론을 포인트로 공동 전선을 전개할 것으로 보인다.

안 전 대표 측의 한 관계자는 “정책·콘텐츠 경쟁을 해 후보들의 본선 경쟁력을 최대한 강화하는 토론이 돼야 할 것”이라며 “당내 경선에서 자꾸 누군가를 공격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라며 토론회가 공세 위주로 흐르는 것을 경계했다.

이런 가운데 박지원 대표는 교통방송 라디오에서 “경선 정국에서 대연정을 논하는 것은 각 당의 정체성과 존재감을 상실하는 일이 되기 때문에 어렵다”면서 “바른정당 역시 탄핵에 함께한 공로는 인정하지만, 아직 박근혜 전 대통령의 잔존 세력이라고 보기 때문에 지금 현재는 연정하기는 좀 빠르다는 생각을 한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나 대선후보 선출 이후 연대 가능성에 대해선 “후보자가 누가 되느냐에 따라서 결정할 문제이고 그때의 상황에 지배된다고 본다”며 여지를 남겼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