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키에 스캔들로 궁지 몰린 日아베 ‘내달 총선거’ 카드 쓰나

아키에 스캔들로 궁지 몰린 日아베 ‘내달 총선거’ 카드 쓰나

입력 2017-03-20 13:55
업데이트 2017-03-20 14: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보수 산케이, ‘4월23일 총선거론’ 제기…‘이미 늦었다’ 신중론도

‘아키에 스캔들’에 의한 내각 지지율 하락으로 궁지에 몰린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조만간 중의원 해산을 선언하고 다음달에 곧바로 총선거를 시행할 것이라는 관측이 높아지고 있다고 산케이신문이 20일 보도했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 EPA 연합뉴스
아베 신조 일본 총리.
EPA 연합뉴스
극우 성향이 강한 산케이신문은 지난 6일 조기 총선거 실시 전망을 소개한 뒤 이날 다시 이런 관측이 확산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번에는 총선거 실시 예상일을 4월23일로 아예 못 박아 제시했다.

아베 내각의 국회 해산과 총선거 시기는 올해 하반기일 가능성이 크다는 게 지금까지의 일반적인 관측이다. 지지율을 높인 뒤 총선을 실시해 의원 수 3분의 2 이상의 개헌 세력을 모아 일본을 ‘전쟁 가능한 보통국가’로 바꾸는 것이 아베 총리의 노림수다.

산케이신문이 4월 총선론을 거듭 제시한 것은 아베 내각의 정치적 상황이 좋지 않다는 것을 방증한다.

아키에 스캔들로 지지율이 떨어지고 있고, 한편으로는 고이케 유리코(小池百合子) 도쿄지사의 돌풍이 커지며 7월로 예정된 도쿄도 의회 선거에서도 참패가 예상된다. 이 경우 우익들이 개헌을 실현시킬 유일한 정치인으로 꼽는 아베 총리의 입지는 더 좁아진다.

4월 총선론의 배경에는 이처럼 상황이 악화될 우려가 더 큰 만큼 조기에 승부수를 던져야 한다는 우익층의 다급함이 있다.

산케이는 “자민당 내에는 (아키에 스캔들에 대해) 야당으로부터 계속 공격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 주전론(主戰論·조기총선)을 주창하는 의원들이 적지 않다”며 “이대로면 7월 도쿄 도의원선거에서 참패할 수 있어 여름 이후에 해산과 총선거가 어렵게 될 것이라고 보는 시각이 많다”고 전했다.

아키에 스캔들로 연일 야당과 언론으로부터 새로운 의혹이 나오는 가운데 아베 내각의 지지율은 큰 폭으로 떨어지고 있다. 이날 나온 요미우리신문의 여론조사에서는 지지율이 두 자릿수인 10%포인트나 급락했다. NNN의 조사에서는 47.6%로 집계돼 조만간 40%대 초중반으로 내려갈 가능성도 있다.

한편으론 고이케 지사가 자민당의 오랜 연립여당 파트너인 공명당과 도의회 선거에서 공조하기로 하며 자민당을 압박하고 있다. 자민당이 도쿄도의회 선거에서 참패할 경우 다음 총선에서 고전을 면치 못할 가능성이 크다.

자민당 내에서는 회의론도 만만치 않다. 아키에 스캔들이 한창인 상황에서 의회를 해산하면 자칫 스캔들을 피해 도망쳤다는 인상을 국민들에게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미 지지율 하락이 가파른 상황이어서 조기총선으로 선수를 치기에는 벌써 늦었다는 의견도 있다.

산케이는 조기총선에 적극적이었던 니카이 도시히로(二階俊博) 자민당 간사장은 내각지지율이 계속 떨어지고 있는 것과 관련해 주위에 “좀 더 정세를 지켜보는 것이 좋겠다”며 신중론을 펴고 있다고 전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