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재명 “안희정, 문재인 말실수 비난 자격 없어”

이재명 “안희정, 문재인 말실수 비난 자격 없어”

입력 2017-03-21 14:01
업데이트 2017-03-21 14: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학살세력 손잡자는 게 ‘전두환 표창’ 발언보다 수천배 잘못”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이재명 성남시장은 21일 “문재인 전 대표의 ‘전두환 표창’ 말실수에 대해 안희정 지사는 비난할 자격이 없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이날 광주 서구 화정동 학생독립운동기념관을 참배하고 기자들과 만나 “문 후보의 안보관을 강조하다 생긴 해프닝같은 말실수로, 상처받은 사람이 있지만, 학살세력과 손을 잡고 권력을 나누겠다는 분이 비난할 자격은 없다”고 꼬집었다.

또 “그보다 수천배 큰 잘못은 학살세력과 함께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지난 19일 민주당 대선주자 합동 토론회에서 문 전 대표는 특전사 복무 사진을 보여주며 “당시 전두환 제1공수여단장으로부터 표창을 받았다”고 언급해 당내 경쟁 후보들과 국민의당으로부터 맹공을 받았다.

문 전 대표는 “저는 5·18 때는 전두환 군부에 의해 구속됐다”며 “시민으로 있을 때는 민주화운동에 온몸을 바쳤고 군 복무할 때는 충실히 복무했다는 말씀을 드린 것”이라고 해명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이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 조사에 출석한 데 대해서도 “여전히 잘못을 인정하기 보다는 남을 탓하는 느낌”이라며 “검찰은 박 전 대통령을 출국금지조치하고 구속수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박 전 대통령이 중대 범죄를 부인하고 있고 증거인멸 우려 등을 볼 때 구속수사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설명했다.

이 시장은 “법 앞에 만인은 평등하다. 전직 대통령이라 할지라도 이제는 민간인 신분이니 보통의 국민과 똑같이 충분히 수사하고 엄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시장은 학생독립운동에 참여한 애국지사 275명(생존자 1명)의 위폐에 대해 참배하고 기념시설을 둘러봤으며 방명록에 ‘광주독립정신 이어받아 자주독립의 공정국가를 만들겠다’고 적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