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檢 앞에 선 박 前대통령… “국민께 송구”

檢 앞에 선 박 前대통령… “국민께 송구”

김양진 기자
입력 2017-03-22 00:12
업데이트 2017-03-22 01: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검찰 소환된 네 번째 전직 대통령

포토라인서 단 ‘29자’ 심경 피력
밤 11시 40분까지 14시간 조사
이르면 주말 영장 청구 여부 결론
박근혜 전 대통령이 뇌물수수 등 13가지 범죄 혐의를 받는 피의자 신분으로 21일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청사에 조사를 받기 위해 들어가고 있다.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박근혜 전 대통령이 뇌물수수 등 13가지 범죄 혐의를 받는 피의자 신분으로 21일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청사에 조사를 받기 위해 들어가고 있다.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박근혜 전 대통령이 21일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소환됐다. 전두환·노태우·노무현 전 대통령에 이어 전직 대통령으로는 네 번째로 사법처리의 문 앞에 선 것이다.

검찰은 이날 오전 9시 35분 서울중앙지검으로 출두한 박 전 대통령을 상대로 직권남용과 뇌물수수 등의 혐의에 대해 오후 11시 40분까지 14시간 동안 조사를 벌였다. 박 전 대통령은 뇌물수수 등 자신에 대한 혐의 전반에 대해 검찰의 추궁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박 전 대통령은 오전 서울중앙지검 청사에 도착해 취재진 앞에서 무거운 얼굴로 “국민 여러분께 송구스럽게 생각한다. 성실하게 조사에 임하겠다”고 소회를 밝힌 뒤 조사실로 향했다.

조사를 마친 박 전 대통령은 약 2시간 남짓 진술조서 확인 작업을 벌인 뒤 22일 청와대 경호실에서 제공한 차량을 타고 삼성동 자택으로 돌아갔다.

박 전 대통령을 상대로 뇌물수수·직권남용 등의 혐의에 대해 조사를 벌인 검찰은 이르면 이번 주말쯤 구속영장 청구를 비롯한 신병처리 방침을 정할 예정이다.

서울중앙지검 1001호 조사실에서 이뤄진 박 전 대통령 조사는 이원석(사법연수원 27기) 특수1부장과 한웅재(28기) 형사8부장이 진행했다. 박 전 대통령 측에선 유영하(24기)·정장현(16기) 변호사가 교대로 조사 과정에 입회해 박 전 대통령의 진술을 도왔다.

검찰 관계자는 조사 중 취재진에게 “박 전 대통령이 답변을 거부하는 건 그다지 없는 것으로 안다. 예상에서 크게 어긋난 것 같지는 않다”고 말했다. 검찰이 제기한 주요 피의 사실에 대해 박 전 대통령이 적극 해명 내지 부인하고, 검찰이 관련 물증 등을 제시하며 강도 높게 혐의 사실을 추궁했음을 시사한 발언으로 풀이된다.

박 전 대통령에게 적용된 혐의는 공무상 비밀누설 등 13가지다. 이날 검찰은 ‘40년 지기’인 최순실(61·구속 기소)씨와 공모해 이재용(49·구속 기소) 삼성전자 부회장으로부터 433억원대 뇌물을 받은 혐의, 미르·K스포츠재단에 대기업들이 774억원을 출연하도록 강요한 혐의, 최씨에게 국가 기밀 47건을 넘긴 혐의 등에 대해 집중적으로 캐물었다.

검찰은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조사 내용을 바탕으로 구속영장 청구 여부를 포함한 신병처리 방향을 결정할 방침이다. 50일도 채 남지 않은 대선 일정 등이 감안됐다. 이르면 이번 주 후반이나 내주 초엔 윤곽이 드러날 것으로 전망된다. 검사장 출신 한 변호사는 “수사 논리상 구속영장을 청구하지 않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로, 검찰의 영장 청구는 기정사실과 다름없다”고 말했다. 반면 “박 전 대통령의 구속 여부가 대선에 미치는 영향을 감안해야 하는 데다 충분히 증거가 확보됐고 도주 우려가 없다는 점, 전직 대통령에 대한 예우와 국격도 감안해야 한다”며 불구속을 주장하는 의견도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다.

김양진 기자 ky0295@seoul.co.kr

조용철 기자 cyc0305@seoul.co.kr
2017-03-22 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