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틸러슨과 北 로켓엔진 시험 논의”

“트럼프, 틸러슨과 北 로켓엔진 시험 논의”

김미경 기자
김미경 기자
입력 2017-03-21 22:48
업데이트 2017-03-21 23: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美 국무 한·일·중 순방 브리핑

백악관 연이틀 북핵 관련 협의
“시진핑과 많은 협력기회 동의”
中, 北에 다양한 압박·설득 기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0일(현지시간) 한·일·중 순방을 마치고 귀국한 렉스 틸러슨 국무장관과 북한의 신형 로켓엔진 시험에 대해 논의하는 등 대북 대응책 마련을 위해 잰걸음을 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 플로리다주 자신의 리조트 마라라고에서 북·중 관련 긴급 대책회의를 가진 데 이어 이날 틸러슨 장관으로부터 한·일·중 방문 결과를 보고받으면서 연이틀 북핵 관련 후속 협의를 가졌다.

●“북 도발 관련 한·일·중과 계속 대화”

숀 스파이서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의 로켓엔진 시험과 관련해 “우리는 북한의 (도발적) 활동에 대해 계속해서 우려하고 있다”며 “그래서 우리는 일본과 한국 당국자들과 계속 대화하는 것뿐 아니라 중국이 (북한 문제에) 개입해서 북한이 가하는 미사일 위협을 억제하는 데 더 큰 역할을 하도록 계속해서 촉구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스파이서 대변인은 틸러슨 장관의 순방에 대해 “틸러슨 장관이 (대북) ‘전략적 인내’ 정책은 끝났다는 아주 분명한 신호를 보냈다”며 “트럼프 대통령과 틸러슨 장관은 중국이 북한에 다양한 압력을 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미국이 우리 동맹인 일본과 한국에 헌신하고 중국이 북한을 설득하는 데 역할을 강화할 것을 기대한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고 덧붙였다.

스파이서 대변인은 또 “우리는 중국과 항상 의견이 일치하지는 않지만 시진핑 국가주석과 틸러슨 장관은 중국과 미국 사이에 더 많이 협력할 기회가 있다는 것에 동의했다”며 “양국 간 다른 점들이 있지만 틸러슨 장관의 순방은 그런 길(협력)로 가는 데 도움이 됐고 뒤이은 양국 정상회담도 그러한 맥락에서 도움이 될 것”이라고 진단했다.

●“한반도에 다층 미사일방어체계 필요”

한편 미 하원 군사위원회 대비태세소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는 공화당 조 윌슨 의원은 이날 워싱턴DC 허드슨연구소에서 열린 ‘북한 위협 대응’ 주제의 토론회에서 “미국은 한국인들을 보호하기 위해 할 수 있는 행동을 취해야 한다”며 “북한의 점증하는 핵·미사일 위협에 대응해 한반도에 다층 미사일 방어체계를 제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윌슨 의원은 지난달 미 하원에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 개발을 규탄하는 결의안’을 제출했다. 이 결의안은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의 조속한 한반도 배치를 촉구하고 미국이 한반도에 다층 미사일 방어체계를 제공하는 것을 지지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결의안에는 현재까지 미국의 공화당과 민주당 의원 111명이 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워싱턴 김미경 특파원 chaplin7@seoul.co.kr
2017-03-22 8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