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번엔 체급 다른 프리미엄 TV 전쟁

이번엔 체급 다른 프리미엄 TV 전쟁

김소라 기자
김소라 기자
입력 2017-03-21 22:48
업데이트 2017-03-22 00: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삼성 ‘QLED 시리즈’ 국내 출시
“어느 각도에서 봐도 색깔 선명”

“자발광 아니라 OLED상대 안 돼”
LG ‘나노셀 기술 LCD’로 견제
이미지 확대
21일 서울 강남구 라움아트센터에서 김현석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사장이 올해 초 CES에서 공개한 QLED TV를 소개하고 있다. 연합뉴스
21일 서울 강남구 라움아트센터에서 김현석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사장이 올해 초 CES에서 공개한 QLED TV를 소개하고 있다.
연합뉴스
프리미엄 TV 시장의 주도권을 잡기 위한 삼성전자와 LG전자의 경쟁이 ‘공중전’으로 치닫고 있다. 삼성전자가 LG전자 올레드 TV의 대항마로 QLED TV를 앞세운 데 이어 LG전자가 나노셀 기술 기반의 액정표시장치(LCD) TV를, 삼성전자가 프리미엄급 LCD TV 신제품을 각각 내놓으면서 양사가 초(超)프리미엄 TV 시장과 한 단계 아래인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동시다발적으로 맞붙게 됐다.

삼성전자는 21일 QLED TV 일부 시리즈를 시작으로 QLED TV와 한 단계 아래의 프리미엄 초고화질(UHD) TV ‘뮤’ 시리즈를 국내에 순차 출시한다. 지난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17에서 처음 공개된 QLED TV는 LCD 퀀텀닷 입자에 메탈 소재를 적용해 색 표현력과 정확도를 끌어올린 제품이다.

삼성전자는 QLED TV가 독일의 규격 인증기관 VDE로부터 ‘컬러볼륨 100%’를 검증받았다는 점을 강조하며 “더이상의 화질 논쟁은 무의미하다”고 자신한다. 화면의 밝기가 변해도 색이 바래지 않고 정확히 표현하며 어느 각도에서 TV를 봐도 색의 왜곡이 없다는 게 삼성전자의 설명이다. 삼성전자는 CES 2017에서 QLED TV를 올레드 TV와 직접 비교하며 QLED TV가 올레드 TV의 대항마임을 분명히 했다.

그러나 LG전자는 LCD 패널을 기반으로 한 QLED TV는 올레드 TV의 경쟁 상대가 아니라고 선을 긋고 있다. 지난 17일 경기도 파주의 LG디스플레이 7세대(P7) 공장을 언론에 공개한 자리에서 LG전자는 “(삼성전자의) QLED TV는 시트를 붙인 것으로 자발광이 아닌데 왜 QLED라고 하는지 모르겠다”고 날을 세웠다. LG전자는 올레드 TV의 한 단계 아래 프리미엄 제품군으로 독자 기술인 나노셀 기술을 적용한 LCD TV ‘슈퍼 울트라HD TV’를 내놓으며 QLED TV를 견제하고 나섰다.

반면 삼성전자는 LG전자의 ‘나노셀 TV’에 프리미엄 UHD TV 제품군인 ‘뮤’ 시리즈로 응수했다. 기존 UHD TV보다 색 재현력을 높이면서 밝기까지 제대로 표현하는 제품으로, 촛불 100개의 밝기인 HDR 1000까지 표현이 가능하다는 게 삼성전자의 설명이다. 삼성전자는 프리미엄 UHD TV의 가격대를 269만~510만원으로 LG전자의 슈퍼 울트라HD TV와 비슷하게 책정해 실속형 프리미엄 TV 시장에서의 경쟁 구도를 만들었다.

김소라 기자 sora@seoul.co.kr
2017-03-22 19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