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속보] 박 前대통령, 21시간 조사 뒤 귀가…檢 영장 검토

[속보] 박 前대통령, 21시간 조사 뒤 귀가…檢 영장 검토

김서연 기자
입력 2017-03-22 06:58
업데이트 2017-03-22 07: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밤샘 조사 마친 박 전 대통령
밤샘 조사 마친 박 전 대통령 21시간 동안의 피의자 조사와 밤샘 조서열람 및 검토를 마친 박근혜 전 대통령이 22일 오전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청사를 나서고 있다. 2017.3.22 연합뉴스
박근혜 전 대통령이 22일 오전 6시 55분쯤 조서 열람을 마치고 삼성동 자택으로 귀가했다. 조사를 끝내고 나온 박 전 대통령은 ‘국민에게 한 말씀 해달라’, ‘어떤 점이 송구하느냐’고 묻는 취재진의 말에 ‘묵묵부답’이었다.

검찰은 조사 내용과 기록을 검토해 조만간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영장 청구 여부와 신병처리 방침을 결정한다는 입장이다.

박 전 대통령은 전날 오전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해 9시 35분부터 약 14시간 동안 뇌물수수,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혐의 등으로 고강도 피의자 신문을 받았다.

신문 종료 이후 박 전 대통령은 7시간 20여분 조서를 열람하면서 21시간 넘게 조사실에 머무르는, 역대 대통령 중 최장 조사 시간을 기록했다.

검찰은 이번 조사에서 박 전 대통령을 상대로 뇌물수수·직권남용·공무상 비밀누설 등 13개 혐의의 사실관계와 경위 등을 확인했다.

특히 삼성 특혜와 연관된 430억원대 뇌물 혐의, 미르·K스포츠재단 대기업 출연금의 대가성 여부를 집중적으로 파고 든 것으로 전해졌다.

21일 오전부터 오후 8시 35분까지 약 11시간은 한웅재(48·사법연수원 27기) 부장검사가, 이후에는 이원석(48·사법연수원 27기) 부장검사가 조사를 맡았다.

이 부장검사는 ‘비선 실세’ 최순실씨에 대한 삼성의 부당 지원 의혹을, 한 부장검사는 미르·K스포츠재단 출연금 강제 모금 의혹을 각각 수사해왔다.

피의자 조사가 끝난 뒤 박 전 대통령 측 손범규 변호사는 “악의적 오보, 감정 섞인 기사, 선동적 과장 등이 물러가고 진실이 모습을 드러내기 시작하는 것을 보았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진실을 밝히기 위해 애쓰신 검사님들과 검찰 가족에게 경의를 표한다”고 부연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