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민아빠 김영오 “세월호, 오늘은 제발 무사히 인양되기를”

유민아빠 김영오 “세월호, 오늘은 제발 무사히 인양되기를”

오세진 기자
입력 2017-03-22 11:32
업데이트 2017-03-22 11: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김영오씨
김영오씨
정부가 수차례 연기해오던 세월호 선체의 인양 작업을 22일 오전 10시부터 시작했다. 이날은 304명의 소중한 생명을 앗아간 세월호 참사가 발생한지 1072일째 되는 날이다. 하지만 세월호 참사 진상 규명의 출발점이 되는 선체 인양은 아직 이뤄지지 못했고, 9명의 시민은 아직 가족들 곁에 돌아오지 못했다.

정부는 시험 인양 작업 결과에 따라 본격적인 인양 작업 착수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안산 단원고 2학년 고 김유민양의 아버지 김영오(사진·50)씨가 세월호 인양을 바라는 간절한 마음을 자신의 페이스북에 짧은 글로 올렸다.

“오늘은 제발 무사히 인양되기를···. 저는 무신론자인데도, 이렇게 간절할 때는 꼭 기도를 하게 됩니다.”

김씨는 지난 20일에도 자신의 페이스북에 “기술적인 문제, 기상 악화 등으로 3년이라는 세월을 가슴 조이며 기다려 왔습니다. 다가오는 3주기 전에 꼭 인양되길 바라며···”라면서 “미수습자 가족분들, 조금만 더 버텨주시고 힘내세요!”라고 말한 적이 있다.

이날 세월호 미수습자 가족들은 ‘국민 여러분께 드리는 호소문’을 통해 “부모의 마음으로 세월호를 인양해주세요. 역사와 자라나는 아이들 앞에 부끄럽지 않도록 부디 함께 해주세요”라면서 “내 가족이 세월호 속에 있다는 상상만으로도 아프고 끔찍하시겠지만, 세월호 인양은 미수습자 수습과 진실을 밝히는 증거물이며, 생존자가 아픔 없이 살아가는 길이라고 생각한다”고 호소했다.

김씨는 2014년 세월호 참사 발생 이후 세월호 참사의 진상 규명을 위한 실효성 있는 ‘세월호 특별법’ 제정 등을 촉구하며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46일 동안 단식을 벌이기도 했다. 하지만 김씨를 비롯한 세월호 유족들의 간절한 호소에도 불구하고 박근혜 정부는 실종자 수습과 조속한 선체 인양, 세월호 참사의 진상 규명 약속을 지키지 않았다. 세월호 참사의 진실을 밝히기 위해 출범한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특조위)의 활동조차 집요하게 방해했고, 특조위의 자료 제출 요구에도 제대로 응하지 않은 정부는 결국 특조위의 활동을 강제로 종료시키기까지 했다.

오세진 기자 5s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